음양대대론의 원리와 풍수 이론의 음양론적 해석The Principle of Yin-Yang Mutual Opposition and the Yin-Yang Interpretation of Feng Shui Theory
- Other Titles
- The Principle of Yin-Yang Mutual Opposition and the Yin-Yang Interpretation of Feng Shui Theory
- Authors
- 박정해
- Issue Date
- Aug-2025
- Publisher
-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 Keywords
- Yin-Yang Theory; Theory of Yin-Yang Mutual Opposition; Feng Shui Theory; Hyeongse Pungsu; Igi Pungsu.; 음양론; 음양대대론; 풍수이론; 형세풍수; 이기풍수.
- Citation
- 동방학, no.53, pp 313 - 337
- Pages
- 2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동방학
- Number
- 53
- Start Page
- 313
- End Page
- 33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6634
- ISSN
- 1598-1452
- Abstract
- 본 연구는 풍수 이론의 전개와 발전 과정에서 음양론이 어떤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고, 자리매김하게 되었는지 문헌 고찰을 통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풍수 이론의 구성은 형세풍수와 이기풍수로 양분되는데, 형세풍수는 용⋅혈⋅사⋅수로 구체성을 더하고 있다. 반면에 이기풍수는 향법론과 같이 비교적 단순한 구성체계를 가지고 있다. 송대의 풍수서인 발미론(發微論) 에는 「강유편(剛柔篇)」과 「동정편(動靜篇)」과 같이 음양대대적인 구성을 하고 있다. 조선시대 지리학 고시과목 중에 하나인 명산론(明山論) 의 심혈법에는, 높으면[陽] 낮은 곳[陰], 급하면[陽] 완만한 곳[陰], 부족하면 더해주고, 넘치면 덜어주는 요감정혈법까지 제시하고 있는데, 역시 음양대대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나경도 음양론의 범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좌(坐)가 음이면 향(向)이 양이고, 좌가 양이면 향은 음의 방향에 자리한다. 따라서 풍수 논리의 핵심에는 음양론과 음양대대론의 사고가 자리하고 있다. 특히 풍수가 논리체계를 갖추고 하나의 이론으로 자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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