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크린 유형과 광고주 업종에 따른 온라인 및 모바일 동영상광고의 노출효과 비교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경렬-
dc.contributor.author박명진-
dc.date.accessioned2021-06-22T17:41:31Z-
dc.date.available2021-06-22T17:41:31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6-12-
dc.identifier.issn1738-08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499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시장에서 동영상 광고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온라인 및 모바일 동영상 광고의 노출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의 필요성에 의해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스크린 유형(온라인 vs. 모바일)과 광고주 업종에 따라서 온라인 및 모바일 동영상 광고의 광고시청완료율(VTR)과 클릭완성률(CTR)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주요 동영상 매체사들의 협조를 얻어 2013년 11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일 년 간 실제 집행된 총 586개의 동영상 광고 캠페인들로부터 광고시청완료율(VTR)과 클릭완성률(CTR) 자료를 수집한 후 스크린 유형(온라인 vs. 모바일)과 광고주 업종 간 노출효과의 차이를 이원변량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광고시청완료율(VTR)이 모바일 동영상 광고보다 유의미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주 업종별로는 스크린 유형에 관계없이 생활/잡화, 방송/통신 업종의 광고시청완료율(VTR)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클릭완성률(CTR)이 모바일 동영상 광고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주 업종별로는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경우 교육 업종의 클릭완성률(CTR)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모바일 동영상 광고의 경우 쇼핑몰/유통 업종의 클릭완성률(CTR)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크린 유형과 광고주 업종 뿐 만 아니라 온라인 및 모바일 동영상 광고캠페인의 목표가 광고시청완료율(VTR)이냐 혹은 클릭완성률(VTR)이냐에 따라 온라인과 모바일 간 매체선택전략이 달라져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dc.title스크린 유형과 광고주 업종에 따른 온라인 및 모바일 동영상광고의 노출효과 비교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Online and Mobile Video Advertising in Terms of Screen Types and Product Categor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경렬-
dc.identifier.doi10.18852/bdak.2016.14.4.24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4, no.4, pp.245 - 256-
dc.relation.isPartOf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45-
dc.citation.endPage25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7693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video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Mobile video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Exposure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동영상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모바일 동영상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노출효과-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292267-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PUTING > SCHOOL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YUL photo

LEE, KYUNG YUL
COLLEGE OF COMPUTING (SCHOOL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