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 유형과 광고주 업종에 따른 온라인 및 모바일 동영상광고의 노출효과 비교연구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Online and Mobile Video Advertising in Terms of Screen Types and Product Categorie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Online and Mobile Video Advertising in Terms of Screen Types and Product Categories
- Authors
- 이경렬; 박명진
- Issue Date
- Dec-2016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Keywords
- Online video advertising; Mobile video advertising; Exposure effect; 온라인 동영상 광고; 모바일 동영상 광고; 노출효과
- 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4, no.4, pp.245 - 25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Volume
- 14
- Number
- 4
- Start Page
- 245
- End Page
- 25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4999
- DOI
- 10.18852/bdak.2016.14.4.245
- ISSN
- 1738-0863
- Abstract
- 본 연구는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시장에서 동영상 광고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온라인 및 모바일 동영상 광고의 노출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의 필요성에 의해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스크린 유형(온라인 vs. 모바일)과 광고주 업종에 따라서 온라인 및 모바일 동영상 광고의 광고시청완료율(VTR)과 클릭완성률(CTR)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주요 동영상 매체사들의 협조를 얻어 2013년 11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일 년 간 실제 집행된 총 586개의 동영상 광고 캠페인들로부터 광고시청완료율(VTR)과 클릭완성률(CTR) 자료를 수집한 후 스크린 유형(온라인 vs. 모바일)과 광고주 업종 간 노출효과의 차이를 이원변량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광고시청완료율(VTR)이 모바일 동영상 광고보다 유의미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주 업종별로는 스크린 유형에 관계없이 생활/잡화, 방송/통신 업종의 광고시청완료율(VTR)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클릭완성률(CTR)이 모바일 동영상 광고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주 업종별로는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경우 교육 업종의 클릭완성률(CTR)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모바일 동영상 광고의 경우 쇼핑몰/유통 업종의 클릭완성률(CTR)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크린 유형과 광고주 업종 뿐 만 아니라 온라인 및 모바일 동영상 광고캠페인의 목표가 광고시청완료율(VTR)이냐 혹은 클릭완성률(VTR)이냐에 따라 온라인과 모바일 간 매체선택전략이 달라져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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