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교육효과와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상수 | - |
dc.contributor.author | 김영천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7:41:42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7:41:42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6-12 | - |
dc.identifier.issn | 1598-865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009 | - |
dc.description.abstract | [연구목적]본 연구는 경영시뮬레이션게임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교육의 성공요인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이를 위해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특성을 콘텐츠, 교육생, 강사, 교육환경의 네 가지 측면으로 정의하였고, 이 특성들이 교육 만족도와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그런 다음에 기업과 대학에서 경영시뮬레이션게임 교육을 실시한 후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설검정 결과를 기반으로 경영시뮬레이션게임 교육의 성공요인을 찾아내기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연구결과]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콘텐츠, 교육생, 강사 특성은 교육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교육 만족도는 교육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분석 결과와 전문가의 의견들을 기반으로 콘텐츠, 교육생, 강사의 세 가지 관점에서 경영시뮬레이션 교육 시 고려해야 할 11가지 성공요인들을 탐색적으로 제시하였다. [연구의 시사점]본 연구는 체험중심의 경영교육 방법으로서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성공요인을 제시한 논문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을 활용한 교육방법, 솔루션 개발, 컨설팅 등에 관한 향후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경영교육학회 | - |
dc.title |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교육효과와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n Empirical Study on the Educational Effects and Success Factors of a Business Simulation Gam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상수 | - |
dc.identifier.doi | 10.23839/kabe.2016.31.6.28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경영교육연구, v.31, no.6, pp.281 - 309 | - |
dc.relation.isPartOf | 경영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경영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281 | - |
dc.citation.endPage | 30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8708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usiness Simulation Ga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Business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Effec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ccess Facto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영시뮬레이션게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영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공요인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427653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