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교육효과와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An Empirical Study on the Educational Effects and Success Factors of a Business Simulation Game
- Other Titles
- An Empirical Study on the Educational Effects and Success Factors of a Business Simulation Game
- Authors
- 김상수; 김영천
- Issue Date
- Dec-2016
- Publisher
- 한국경영교육학회
- Keywords
- Business Simulation Game; Business Education; Educational Effects; Success Factors; 경영시뮬레이션게임; 경영교육; 교육효과; 성공요인
- Citation
- 경영교육연구, v.31, no.6, pp.281 - 30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경영교육연구
- Volume
- 31
- Number
- 6
- Start Page
- 281
- End Page
- 30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009
- DOI
- 10.23839/kabe.2016.31.6.281
- ISSN
- 1598-8651
- Abstract
- [연구목적]본 연구는 경영시뮬레이션게임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교육의 성공요인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이를 위해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특성을 콘텐츠, 교육생, 강사, 교육환경의 네 가지 측면으로 정의하였고, 이 특성들이 교육 만족도와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그런 다음에 기업과 대학에서 경영시뮬레이션게임 교육을 실시한 후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설검정 결과를 기반으로 경영시뮬레이션게임 교육의 성공요인을 찾아내기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연구결과]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콘텐츠, 교육생, 강사 특성은 교육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교육 만족도는 교육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분석 결과와 전문가의 의견들을 기반으로 콘텐츠, 교육생, 강사의 세 가지 관점에서 경영시뮬레이션 교육 시 고려해야 할 11가지 성공요인들을 탐색적으로 제시하였다.
[연구의 시사점]본 연구는 체험중심의 경영교육 방법으로서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성공요인을 제시한 논문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을 활용한 교육방법, 솔루션 개발, 컨설팅 등에 관한 향후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009)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