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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기 시에서 ‘전위’의 의미 - 『전위시인집』과 『신시론』을 중심으로The meaning of terms ‘avant - garde’in Korean poem during Liberation Period

Other Titles
The meaning of terms ‘avant - garde’in Korean poem during Liberation Period
Authors
김양희
Issue Date
Sep-2016
Publisher
한국학연구소
Keywords
Korean poem during Liberation Period; 〈Sinshiron〉 〈avant-garde poet〉. Poetry; reality; politics; 해방시단; 신시론; 전위시인파; 시; 현실; 전위
Citation
한국학연구, no.58, pp.103 - 13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학연구
Number
58
Start Page
103
End Page
13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063
DOI
10.17790/kors.2016..58.103
ISSN
1225-195X
Abstract
이 논문은 해방기(1945-1948)의 시문학의 성격을 보다 면밀히 살펴보려는 목적에서 『전위시인집』과 『신시론』에 주목하였다. 두 앤솔로지에 참여한 시인들이 해방기에 등단하여 본격적인 활동을 펼친 신진시인로서 두 그룹은 각자의 시적 지향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모두 ‘전위-아방가르드’를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이에 본 연구는 해방기라는 특정시기에 대두된‘전위’라는 용어가 각 앤솔로지에서 사용되는 양상을 살펴보았다. 『전위시인집』에서‘전위’는 정치적 미학적 실천의 통합을 이르는 용어로 사용된다. 이들 ‘전위시인’을 ‘시단의 결사대’라고 칭할 때 그 의미는 미학 내재적인 변혁이 아니라 실제의 삶을 변화시키려는 정치적 〮혁명적 기획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된다. 다음으로 『신시론』에서 ‘전위’는 이중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신시론』에서 전위는‘예술가와 사회와의 관계’를 모색하는 요소를 포함하는 동시에 ‘새로운 예술양식’의 모색하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첫째, 그들은 정치적 실천과 미학적 실천을 일체의 것으로 맥락화하는 현실주의적인 입장에서 ‘전위’라는 용어를 사용하거나 ‘모더니즘’의 다른 이름으로 ‘전위’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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