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웹툰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기수-
dc.date.accessioned2021-06-22T17:42:59Z-
dc.date.available2021-06-22T17:42:59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6-09-
dc.identifier.issn1738-862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071-
dc.description.abstract본 고는 웹툰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가능성을 모색하고 최적화 전략을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트랜스미 디어 스토리텔링(Transmedia Storytelling)은 향유를 지속·강화·확산하기 위하여 복수의 매체와 장르를 가로질러 스토리월드(story world)를 확장적으로 구축해나가는 스토리텔링 전략 혹은 그러한 세계를 의미한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가장 큰 특징은 a 향유의 지속·강화·확산, 즉 활성화를 지향함으로써 콘텐츠의 가 치를 늘 현재진행형 상태로 유지하려 한다는 점이다. 향유의 활성화는 생산자와 향유자라는 전통적인 경계를 붕괴 시키고, 향유 행위 자체가 생산의 잠재태인 동시에 구체태로서 기능하며, 향유 공동체를 통하여 향유자들 간의 향 유와 인정이 생산의 기반을 만들기도 한다. 이와 같은 향유의 활성화라는 영원한 유예의 상태를 궁극의 지향으로 삼기 때문에 b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의 실천적 참여를 적극적으로 긍정하고, c 스토리월드를 구성 하는 핵심의 정체성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의 개방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한다. 그 결과 d 텍스트는 완성되는 것이아니라하나의모듈로서만완결될뿐이며e끊임없는자기증식과구현매체및기술, 그리고주변장르와의 융합(convergence) 가능성을 열어놓게 된다. 가장 역동적인 장르인 웹툰이 급부상하는 이유는 독립적인 콘텐츠로서의 가치만큼이나 원천 콘텐츠로서의 잠재적 인 역량 때문이다. 본 논의에서는 개방성·확장성·역동성·유목성을 지향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와 웹툰 이 생산적으로 만날 수 있는 지점으로 스토리텔링에 주목했다. 웹툰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가능성을 구체 화하기 위하여 웹툰을 실체적으로 파악할 것이 아니라 역동적인 ‘장(field)’으로 파악할 것을 제안한다. ‘웹툰의 장’ 은 향유를 동력으로 생산과 소비의 경계를 넘어서는 개방성과 유목성을 지향하며, 참여·가치·즐거움·공유· 체험이 연쇄적으로 상호작용함으로써 함께 즐기는 놀이터로서 기능할 수 있다. 웹툰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작품 수에서나 구현 양상 면에서 미완의 모색기라 할 수 있다. 향후 웹툰의 트 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1 스토리월드 구축 양상과 전략적 구축 방안에 대한 실천적 논의를 요구하고 있으며, 2 비즈니스적 전개와 팬덤의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모색되어야 하며, 3 트랜스미디어 스토리 텔링을 바탕으로 상호 텍스트성을 활성화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전략의 마련이 요구되고, 4 향유의 기반이 되는 참여의 수준과 지속 정도에 대한 세분화된 논의가 필요하고, 5 탈중심화에도 불구하고 선도하면서 다른 콘텐츠 창작을 자극하는 콘텐츠 간의 구도와 층위에 대한 탐구가 요구되며, 6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활성화에 적합한 스토리의 성격 및 필요 요소에 대한 실천적 탐구가 필요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애니메이션학회-
dc.title웹툰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Webtoon Transmedia Storytelling Strateg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기수-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애니메이션연구, v.12, no.3, pp.97 - 117-
dc.relation.isPartOf애니메이션연구-
dc.citation.title애니메이션연구-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97-
dc.citation.endPage11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5620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웹툰-
dc.subject.keywordAuthor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dc.subject.keywordAuthor스토리월드-
dc.subject.keywordAuthor집단지성-
dc.subject.keywordAuthor향유-
dc.subject.keywordAuthor체험-
dc.subject.keywordAuthor팬덤-
dc.subject.keywordAuthorwebtoon-
dc.subject.keywordAuthortransmedia storytelling-
dc.subject.keywordAuthorstory world-
dc.subject.keywordAuthorcollective intelligence-
dc.subject.keywordAuthorenjoyment-
dc.subject.keywordAuthor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fandom-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104042-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 > DEPARTMENT OF CULTURE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ki soo photo

Park, ki soo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 (DEPARTMENT OF CULTURE CONTENT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