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uccess Factors of Hallyu with focus on K-Pop
- Authors
- 김치호
- Issue Date
- Aug-2016
- Publisher
- 한국언어문화학회
- Keywords
- 한류; 성공요인; 마케팅믹스; 팬덤; Hallyu; K-Pop; Success Factors; Marketing Mix; Fandom
- Citation
- 한국언어문화, no.60, pp.101 - 11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언어문화
- Number
- 60
- Start Page
- 101
- End Page
- 11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111
- ISSN
- 1598-1576
- Abstract
- 2016년 한국드라마, “태양의 후예”는 국내에서 시청률 38.8%를 넘었다. 한편 중국에서는 동시에 중국의 아이치이(iQIYI)에서 스트리밍이 되었으며 23억뷰를 기록하였다. 이드라마는 지난 20년간 성장해온 한류의 좋은 사례이기도 하다. 많은 전문가는 한류의 시작이 1997년 중국의 CCTV에 “사랑이 뭐 길래?”가 방송되면서 였다고 한다. 한국드라마에 이어서 K-Pop 또한 한류의 인기를 확대하였다. 초기인 2000년에는 H.O.T가 베이징에서 성공적으로 콘서트를 개최하였다. 슈퍼주니어, 빅뱅과 EXO는 합산하여 소셜네트워크에 팔로워가 1천만 명이 넘는다. 이렇게 성공한 한류는 국내에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한편 한류, 특히 K-Pop의 성공요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최근까지 일부 학자들은 분석에 국가 경쟁력을 평가하는 모델을 적용하였고, 다른 학자들은 제작과 소비의 관점 연구를 위해 문화다이아몬드를 선택하였다. 대부분의 연구는 의미 있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으나, 추가적으로 외부환경 및 고객 중심의 시장에 대한 이슈를 고려한 연구도 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본고에서는 온라인 환경과 고객 중심의 시장에 보다 적합하다고 제시된 Kotler의 마케팅 믹스인 4C 모델을 적용하여 K-Pop을 분석하고, 추가적인 외부환경에 대한 요인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글로벌 팬의 이해를 통해 미래의 리저널 전략을 고민하고, 마지막으로 향후의 한류와 K-Pop의 성공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요인들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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