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불편광고와 이용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경렬-
dc.contributor.author이희복-
dc.contributor.author홍문기-
dc.date.accessioned2021-06-22T17:43:58Z-
dc.date.available2021-06-22T17:43:58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6-07-
dc.identifier.issn1225-05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12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인터넷 광고의 어떤 요소가 인터넷 광고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하는지 살펴봤다. 이를 위해 1,101명의 온라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콘텐츠 이용에서 불편을 주는 광고에 대해 서베이로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가장 심각한 온라인 불편광고 유형은 종료버튼 없는 광고로 나타났고, 종료버튼 확장광고와 콘텐츠를 가리는 광고도 문제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러한 유형의 광고들이 문제가 되는 이유로는 눈에 거슬리고 정신을 산만하게 해 이용에 방해를 준다는 점이 지적됐다. 또한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관련해 키워드 검색광고, 정보제공형 광고, 기사형식 광고, 콘텐츠를 가리는 광고, 종료버튼 확장광고, 종료버튼 없는 광고, 팝업광고 7개의 불편광고 유형에 대한 온라인 콘텐츠 이용자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키워드 검색광고와 정보 제공형 광고는 성에 따라서, 팝업광고는 연령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20대가 온라인 불편 광고에 대해 가장 부정적 인식을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온라인 불편광고에 대한 구체적 법적・제도적 규제 방안 마련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온라인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할 효과적 운영 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학회-
dc.title온라인 불편광고와 이용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Inconvenient Online Advertising and Online Users’ Percep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경렬-
dc.identifier.doi10.14377/KJA.2016.7.15.5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학연구, v.27, no.5, pp.53 - 73-
dc.relation.isPartOf광고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endPage7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2837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Inconvenient online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User’s perceived reaction on inconvenient online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광고-
dc.subject.keywordAuthor불편광고-
dc.subject.keywordAuthor이용자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키워드 검색광고-
dc.subject.keywordAuthor정보제공형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기사형식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콘텐츠를 가리는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종료버튼 확장광고-
dc.subject.keywordAuthor종료버튼 없는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팝업광고-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278986-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PUTING > SCHOOL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YUL photo

LEE, KYUNG YUL
COLLEGE OF COMPUTING (SCHOOL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