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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불편광고와 이용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Inconvenient Online Advertising and Online Users’ Perception

Other Titles
Inconvenient Online Advertising and Online Users’ Perception
Authors
이경렬이희복홍문기
Issue Date
Jul-2016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Online advertising; Inconvenient online advertising; User’s perceived reaction on inconvenient online advertising; 온라인광고; 불편광고; 이용자 인식; 키워드 검색광고; 정보제공형 광고; 기사형식 광고; 콘텐츠를 가리는 광고; 종료버튼 확장광고; 종료버튼 없는 광고; 팝업광고
Citation
광고학연구, v.27, no.5, pp.53 - 73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7
Number
5
Start Page
53
End Page
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120
DOI
10.14377/KJA.2016.7.15.53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인터넷 광고의 어떤 요소가 인터넷 광고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하는지 살펴봤다. 이를 위해 1,101명의 온라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콘텐츠 이용에서 불편을 주는 광고에 대해 서베이로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가장 심각한 온라인 불편광고 유형은 종료버튼 없는 광고로 나타났고, 종료버튼 확장광고와 콘텐츠를 가리는 광고도 문제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러한 유형의 광고들이 문제가 되는 이유로는 눈에 거슬리고 정신을 산만하게 해 이용에 방해를 준다는 점이 지적됐다. 또한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관련해 키워드 검색광고, 정보제공형 광고, 기사형식 광고, 콘텐츠를 가리는 광고, 종료버튼 확장광고, 종료버튼 없는 광고, 팝업광고 7개의 불편광고 유형에 대한 온라인 콘텐츠 이용자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키워드 검색광고와 정보 제공형 광고는 성에 따라서, 팝업광고는 연령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20대가 온라인 불편 광고에 대해 가장 부정적 인식을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온라인 불편광고에 대한 구체적 법적・제도적 규제 방안 마련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온라인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할 효과적 운영 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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