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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공사구간 차로 합류기법 안전성 평가 연구Safety Evaluation of Traffic Merging Control Methods for Freeway Work Zone

Other Titles
Safety Evaluation of Traffic Merging Control Methods for Freeway Work Zone
Authors
황동환오철박현진정봉조
Issue Date
Jun-2016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Keywords
chicane; joint merge; merge methods; simulation; work zone; 사전유도구역; Joint Merge; 합류기법; 시뮬레이션; 공사구간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34, no.3, pp.263 - 277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교통학회지
Volume
34
Number
3
Start Page
263
End Page
2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171
DOI
10.7470/jkst.2015.34.3.263
ISSN
1229-1366
Abstract
고속도로 공사구간은 차로의 차단 및 공사구간 내 다양한 시설물에 운전자가 노출되기 때문에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구간이다. 공사구간 중 완화구간은 차로차단으로 인하여 차량의 합류가 발생하므로 사고의 위험도가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행 시뮬레이션(Driving Simulation)과 교통 시뮬레이션 (Traffic Simulation)의 연계 분석을 적용하여 세 가지 유형의 차로합류 기법에 대한 안전성을 비교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기존 차로차단 기법보다 사전 유도기법 또는 Joint Merge기법이 안전성 측면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수준(LOS) A, B인 경우 사전 유도기법이 적정 합류기법으로 판단되었으며, 서비스 수준 C의 경우 Joint Merge기법이 적정 합류기법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차로차단 기법 외에 공사구간 교통상황에 따른 다양한 합류기법의 적용 타당성을 주행 및 교통 시뮬레이션의 연계분석을 통하여 안전성 관점에서 평가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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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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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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