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입체영상 기술의 OOH 광고 크리에이티브 적용에 관한 전문가 인식 조사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운한 | - |
dc.contributor.author | 심성욱 | - |
dc.contributor.author | 손보욱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8:01:27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8:01:27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6-05 | - |
dc.identifier.issn | 2005-261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478 | - |
dc.description.abstract | 3D 입체영상 기술의 OOH 광고 적용에 관한 실무적 제안점을 제시하고자 관련 문헌을 통해 무안경 기술을 중심으로 한 3D 광고 사례를 조사하고, 활성화를 위한 관련 전문가의인식 내용 및 제언사항을 분석하였다. 관련문헌을 바탕으로 기술 수준과 유형을 분류하고내용분석을 실시한 결과, 3D 영상의 화면 크기는 무안경 기술 수준과 입체/단순 유형 수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인식조사 결과로는 첫째, 전반적으로 3D 입체영상 광고가 전통적인 ATL 광고영역보다 새로운 OOH 광고 시장에서 더 빠르게 전개될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다. 둘째, 3D OOH 광고에 적합한 제품 및 커뮤니케이션 형식으로는 체험적 요소가 강한 상품 및 프로모션 형식이 언급되었으며, 광고의 소구점이 속력과역동성, 입체감, 사실감, ‘맛감(Sizzle감)’ 등인 경우가 유용할 것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셋째, 표현 특성 및 실행 아이디어와 관련하여 대화면 및 수준 높은 표현 기술이 전제되어야할 것이라는 응답이 복수로 수집되었다. 넷째, 시장 적용의 제약점으로는 보행자의 혼란문제, 신체적인 불편함 등 사용자의 휴먼팩터에 대한 우려, 기술수준 및 법제지원과 맞물린 불확실한 사업성 문제 등이 정책기관 종사자와 미디어 전문가로부터 제기되었으며, 전반적으로 전통매체 산업을 고려한 균형적 산업발전 방안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많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PR실학회 | - |
dc.title | 3D 입체영상 기술의 OOH 광고 크리에이티브 적용에 관한 전문가 인식 조사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Application of 3 Dimensional Technology into Out-Of-Home Advertising Creativiti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심성욱 | - |
dc.identifier.doi | 10.21331/jprapr.2016.9.2.0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PR실학연구, v.9, no.2, pp.7 - 30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PR실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광고PR실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7 | - |
dc.citation.endPage | 3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1124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3D glassless mo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hologr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mer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l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ual fatig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3D 무안경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홀로그램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몰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현저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각적 피로도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111243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