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모바일 앱 화면구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screen composition of home shopping mobile app
- Other Titles
- A Study on screen composition of home shopping mobile app
- Authors
- 권민정; 김성훈
- Issue Date
- Apr-2016
- Publisher
-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 Keywords
- App design; Home shopping; Screen composition; Smart phone; 앱 디자인; 홈쇼핑; 화면구성; 스마트폰
- Citati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55, pp.319 - 33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Volume
- 55
- Start Page
- 319
- End Page
- 33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502
- ISSN
- 1976-1562
- Abstract
- 오늘날 새로운 정보통신의 기술에 발달로 인해 모바일에서 많은 것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쇼핑 또한 마찬가지이다. 예전에 우리는 쇼핑을 하기위해 매장으로 나갔다면, 어느 순간 우리는 방에 앉아 TV에서 홈쇼핑을 보며 좀 더 편하게 쇼핑을 했고, 지금은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쇼핑하고 있다. 사용자가 홈쇼핑 모바일 앱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쇼핑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을 때 사용자는 좋은 기능성을 갖고 있는 홈쇼핑 모바일 앱이라고 느낄 것이다. 홈쇼핑 모바일 앱에서 보여 지는 특징은 TV 홈쇼핑과는 다르게 각종행사와 할인쿠폰 이벤트를 토대로 소비자에게 눈길을 끌 수 있는 매력을 주고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는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다. 또한 TV홈쇼핑 생방송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시청할 수 있다 것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 홈쇼핑 모바일 앱 에서 보여 지는 Main 화면구조에서의 기본유형을 3가지 주목 및 강조, 통일, 조합으로 추출 했다. 비교분석을 위해 분석자 10명을 대상으로 기본유형 편의성을 5점 척도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CJ오쇼핑과 GS홈쇼핑에 비해 Hmall이 3가지 유형에서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그 이유를 분석해보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세분화 시켜 정리해 보았다. 쇼핑을 하기위해 꼭 필요한 요소를 세부화 시켰으며, 요소로는 Logo, Addition, Search, Contents, Banner, Info Menu, Right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 편의성과 사용자의 니즈에 의해 Main 화면구성에서 보여 지는 요소의 위치는 비슷하다. 하지만 텍스트가 아닌 이펙트 있는 이미지, 혹은 아이콘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사용자가 느끼는 니즈는 다를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작은 모바일 안에 표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제품정보의 목적에 따라서 정리된 화면구성의 일환으로 이미지크기와 패턴, 서체 그리고 색상 등 많은 부분이 전문 디자이너들에게 요구될 것이라고 본다.
추후 본 연구가 홈쇼핑 모바일 앱을 만들 때 홈쇼핑 모바일 앱의 화면구성을 위한 기초적 자료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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