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구조변화와 한국의 대응전략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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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영재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8:02:38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8:02:38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6-03 | - |
dc.identifier.issn | 1975-446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52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중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구조 변화에 따른 기회와 위협을 확인하고, 해외시장 진입 유형, 현지화 및 시장지향성, 디지털 미디어 환경 도래에 따른 콘텐츠비즈니스 모델 혁신이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한국의 대응전략을 모색하였다. 중국의산업 구조변화는 시장화, 세계화, 융합화, 금융화 등 네 가지 방향으로 이루어지고있으며, 이는 한국 문화콘텐츠의 현지 시장 경쟁력 약화, 세계 시장에서의 입지약화, 중국시장 수익구조 악화,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국자본 종속이라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시급한 대응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강화를 통한 협력형 시장 진입, 현지화와 시장 지향성의 강화, 연관 산업에서 수익원을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그에 따라 본 연구는, 콘텐츠 기획개발의 현지화, 중국이 구축하고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 참여, 사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연관 산업 동반진출, 현지 기업들과의 공동사업, 한국 금융자본의 중국 문화금융 시스템 참여 등을대응전략으로 도출하였고, 정책 방안으로는 정부 간 공동제작 협정 추진, 한중 공동제작 투자펀드 활성화, 콘텐츠 기획 개발 현지화 지원, 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동반진출 전담조직 신설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인문콘텐츠학회 | - |
dc.title | 중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구조변화와 한국의 대응전략 | - |
dc.title.alternative | The Structural Change of Chinese Culture Industry and Strategy of Korean Culture Contents Industr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영재 | - |
dc.identifier.doi | 10.18658/humancon.2016.03.40.13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인문콘텐츠, no.40, pp.139 - 166 | - |
dc.relation.isPartOf | 인문콘텐츠 | - |
dc.citation.title | 인문콘텐츠 | - |
dc.citation.number | 40 | - |
dc.citation.startPage | 139 | - |
dc.citation.endPage | 16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9991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화콘텐츠 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외진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즈니스 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조변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ure Content Indus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na | - |
dc.subject.keywordAuthor | Glob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ructural Chan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Business Model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650428&language=ko_KR&hasTopBanner=tru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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