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EBS 인터넷 수능방송의 시청동기 및 커뮤니케이션 요인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Viewing Motivations and Communication Factors of the EBS Internet Education Program on Learning Effects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Viewing Motivations and Communication Factors of the EBS Internet Education Program on Learning Effects
Authors
최성인김정기
Issue Date
Mar-2016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전문성; 시청동기; 의사인간관계; 인지적 학습효과; communication style; professionalism; viewing motives; parasocial interaction; perceived learning effects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30, no.2, pp.54 - 8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방송학보
Volume
30
Number
2
Start Page
54
End Page
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553
ISSN
1229-0254
Abstract
이 연구는 EBS 인터넷수능방송의 강의자와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요인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조사이다. 구체적으로 학습자가 인지하는 강의자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전문성, 수능방송 시청동기와 의사인간관계가 학습효과 형성에 기여하는 정도를 분석했다. 집단설문지 방식에 따라 234부의 응답에 대해 분석한 결과 아홉 개의 수능방송 이용동기가 밝혀졌다. 이 동기들은 학습을 위한 시청과 같은 목적지향의 도구적 욕구충족과 함께, 기분전환과 시간 보내기와 같은 비도구적 욕구충족 동기를 대변하는 특징을 보였다. 강의자의 배려스타일은 학습효과와 긍정적인 상관성을, 반면에 자기주장스타일은 부정적인 상관성을 보였다. 강의자의 전문성과 강의자와의 의사인간관계는 학습효과와 긍정적으로 상관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의 결과는 학습자의 정보이용의 편리성 동기, 내신보충 동기, 의사인간관계가 긍정적으로 학습효과 형성에 기여함을 밝혔다. 또한 공격적이고 독단적인 강의자 스타일은 학습효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커뮤니케이션 요인을 감안하는 교육이 지니는 합리성과 효율성을 반영하는 후속 연구를 제안하고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