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화를 반영하는 광고, 문화를 창조하는 광고Advertising : Reflection of Culture or Creation of Culture

Other Titles
Advertising : Reflection of Culture or Creation of Culture
Authors
한상필
Issue Date
Feb-2016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Advertisement Contents; Advertising and Culture; Advertising Creative; Content Analysis; 광고콘텐츠; 광고와 문화; 광고크리에이티브; 내용분석
Citation
광고학연구, v.27, no.2, pp.29 - 54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29
End Page
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574
ISSN
1225-0554
Abstract
이 연구는 광고와 문화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하여 기존의 문화 간 비교 연구와는 다르게 한문화권 내에서 광고의 내용이 시계열적으로 어떤 변화를 보이고 있는 가를 알아보고자하였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흐름에 따라 동서양 문화가 상호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현시점에서 이러한 접근방법은 기존의 비교문화연구와는 다른 시각에서 광고에 포함된 내용이 문화적 가치관에 어떻게 영향을 받고 있는 가를 규명하는 좋은 방법이다. 연구결과, 한국 광고의 내용은 지난 50여 년 동안 지속적으로 변화하였다. 변화의 방향은 동양의 전통적 가치관을표현하는 메시지는 점차 줄어들고 있는 반면 서구의 현대적 가치관을 강조하는 메시지는 점차증가하였다. 이러한 광고내용의 변화는 한국의 사회문화적 가치관 변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광고와 문화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있어 동양 문화권의 광고가 최근 들어 점차적으로 서구의 문화적가치관과 융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pil photo

Han, Sang pil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