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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상품 소비 규모 결정 요인 - 취향, 미디어 이용, 인구사회학적 요인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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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전범수-
dc.contributor.author박조원-
dc.contributor.author박성복-
dc.date.accessioned2021-06-22T18:04:04Z-
dc.date.available2021-06-22T18:04:04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6-01-
dc.identifier.issn1738-125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59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연간 문화 상품 소비와 이와 같은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미술 전시회를 비롯해 클래식 연주, 책 구입, 공연, 대중음악 콘서트, 영화, 축구 및 야구 같은 스포츠, 사진 전시회 등 9개의 문화 상품 소비와 이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취향을 포함해 미디어 이용, 인구사회학적 요인 등 3개 차원에서 탐색적으로 접근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책을 포함해 영화 등 대중적인 문화 상품 소비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스포츠와 순수 문화 상품 소비 규모는 비교적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응답자의 취향은 문화 상품 소비와 밀접하게 연계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미디어 이용 변수들은 문화 상품 소비와 연계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대부분의 문화 상품 소비는 개인 소득 규모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문화 상품 소비를 결정하는 요인들이 무엇인가를 살펴본 결과, 소득 변수와 취향 변수가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문화관광연구원-
dc.title문화 상품 소비 규모 결정 요인 - 취향, 미디어 이용, 인구사회학적 요인의 영향-
dc.title.alternativeDeterminants of Cultural Consump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전범수-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조원-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성복-
dc.identifier.doi10.16937/jcp.30.1.201601.18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문화정책논총, v.30, no.1, pp.182 - 203-
dc.relation.isPartOf문화정책논총-
dc.citation.title문화정책논총-
dc.citation.volume30-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82-
dc.citation.endPage20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7660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Products-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Consumption-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Taste-
dc.subject.keywordAuthor문화 상품-
dc.subject.keywordAuthor문화 상품 소비-
dc.subject.keywordAuthor문화 취향-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60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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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SungB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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