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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이용자 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소비자혁신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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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신현철-
dc.contributor.author김용원-
dc.contributor.author김용규-
dc.date.accessioned2021-06-22T09:11:39Z-
dc.date.available2021-06-22T09:11:39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20-10-
dc.identifier.issn2713-64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7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소비자 혁신성 등의 특성이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소셜미디어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를 위하여 2019년 한국미디어패널데이터의 소셜미디어 이용과 이용자 특성에 관한 자료를 활용하여 소셜미디어 이용 여부를 프로빗 모형과 다항 프로빗 모형으로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기능적, 쾌락적 혁신성을 가진 이용자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기 쉽고 이에 비하여 인지적 혁신성을 가진 이용자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개별 소셜미디어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능적 혁신성은 카카오스토리의 이용 확률을 높이고 쾌락적 혁신성은 인스타그램의 이용 확률을 증가시키나 인지적 혁신성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의 이용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이 혁신성과 관련된 제품을 홍보함에 있어 어떤 소셜미디어를 채택할 것인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몇가지 소셜미디어를 동시에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서 분석을 시도하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지털정책학회-
dc.title소셜미디어 이용자 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소비자혁신성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n Exploratory Study on User Characteristics of Social Media: From the Perspective of Consumer Innovativenes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용규-
dc.identifier.doi10.14400/JDC.2020.18.10.19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지털융복합연구, v.18, no.10, pp.195 - 206-
dc.relation.isPartOf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title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10-
dc.citation.startPage195-
dc.citation.endPage20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3859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User Characteristics-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Media-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 Innovativeness-
dc.subject.keywordAuthorMedia Panel-
dc.subject.keywordAuthorMultinomial Probit-
dc.subject.keywordAuthor이용자 특성-
dc.subject.keywordAuthor소셜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혁신성-
dc.subject.keywordAuthor미디어패널-
dc.subject.keywordAuthor다항 프로빗-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38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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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Yongk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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