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미디어 이용자 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소비자혁신성을 중심으로An Exploratory Study on User Characteristics of Social Media: From the Perspective of Consumer Innovativeness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User Characteristics of Social Media: From the Perspective of Consumer Innovativeness
Authors
신현철김용원김용규
Issue Date
Oct-2020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User Characteristics; Social Media; Consumer Innovativeness; Media Panel; Multinomial Probit; 이용자 특성; 소셜미디어; 소비자 혁신성; 미디어패널; 다항 프로빗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8, no.10, pp.195 - 206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8
Number
10
Start Page
195
End Page
20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70
DOI
10.14400/JDC.2020.18.10.195
ISSN
2713-6434
Abstract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소비자 혁신성 등의 특성이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소셜미디어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를 위하여 2019년 한국미디어패널데이터의 소셜미디어 이용과 이용자 특성에 관한 자료를 활용하여 소셜미디어 이용 여부를 프로빗 모형과 다항 프로빗 모형으로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기능적, 쾌락적 혁신성을 가진 이용자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기 쉽고 이에 비하여 인지적 혁신성을 가진 이용자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개별 소셜미디어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능적 혁신성은 카카오스토리의 이용 확률을 높이고 쾌락적 혁신성은 인스타그램의 이용 확률을 증가시키나 인지적 혁신성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의 이용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이 혁신성과 관련된 제품을 홍보함에 있어 어떤 소셜미디어를 채택할 것인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몇가지 소셜미디어를 동시에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서 분석을 시도하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EPARTMENT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ongkyu photo

Kim, Yongkyu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DEPARTMENT OF ECONOM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