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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 특성을 반영한 지자체 교통안전 유형 분류Classification of Local Governments by Road Traffic Safety Characteristics

Other Titles
Classification of Local Governments by Road Traffic Safety Characteristics
Authors
박수빈최새로나이설영오철
Issue Date
Oct-2020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Keywords
cluster analysis; local government types; regional traffic safety audit; traffic safety indicator; traffic safety policy; 군집분석; 지자체 유형화; 지역 교통안전진단; 교통안전지표; 교통안전정책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38, no.5, pp.361 - 374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교통학회지
Volume
38
Number
5
Start Page
361
End Page
3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74
DOI
10.7470/jkst.2020.38.5.361
ISSN
1229-1366
Abstract
제8차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의 도로부문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사고에 취약한 지역에 대한 집중 관리와 사고유형별 교통안전 대책시행 등 전략적 정책추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지자체별로 정확하게 교통안전성을 진단해야하며, 이 때 기존의 교통안전평가지표와 같이 교통사고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닌 지자체의 교통특성, 도로 인프라와 경제적 여건, 교통 문화 수준 등 다양한 각도에서 교통사고 특성을 반영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안전 특성을 고려한 지자체 교통안전성 평가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혼합 클러스터링 기법을 활용하여 지자체의 교통안전성 및 사회적 여건에 따라 4개의 그룹으로 유형을 분류하였으며, 각 그룹 특성 분석을 통해 교통안전 우수형 선진 지자체, 교통안전 취약형 선진 지자체, 교통안전 우수형 발전 지자체, 교통안전 취약형 발전 지자체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지자체의 연도별 교통안전성 모니터링, 지자체 간 교통안전성에 대한 보다 객관적 상대비교가 가능하며, 향후 지자체 교통안전 진단을 통한 정책결정 지원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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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CHEOL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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