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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YouTube) 뷰티 인플루언 서 속성이 콘텐츠 태도, 제품 태도, 구전의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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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맹탁-
dc.contributor.author이준영-
dc.contributor.author심성욱-
dc.date.accessioned2021-06-22T09:14:34Z-
dc.date.available2021-06-22T09:14:34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20-07-
dc.identifier.issn1225-05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65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해를 거듭할수록 성장하는 뷰티산업에 있어 새로운 광고, PR,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유튜브 뷰티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유튜브 뷰티인플루언서 속성과 콘텐츠 태도, 제품 태도 및 행동의도(구전의도, 추천의도)간 관계를 파악하고자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문제1>은 유튜브 뷰티인플루언서 속성과 콘텐츠 태도 간 관계를 검증하였으며, 뷰티인플루언서의 진실성, 친숙성, 호감성이 콘텐츠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보였다. <연구문제2>는 유튜브 뷰티인플루언서 속성과 제품 태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뷰티인플루언서의 진실성, 유사성이 제품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보였다. <가설1>은 콘텐츠 태도가 제품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연구결과 가설은 지지되었다. <가설2>는 콘텐츠 태도가 행동의도(구전의도,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연구결과콘텐츠 태도는 구전의도와 구매의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 가설2는 지지되었다. <가설3> 은 제품 태도가 행동의도(구전의도,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연구결과 제품 태도는 구전의도와 구매의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 가설3은 지지되었다. 본연구는 유튜브 뷰티인플루언서 속성의 영향력 검증을 통하여 향후 뷰티산업의 유튜브 뷰티인플루언서 활용에 있어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특히나 유튜브 뷰티콘텐츠 자체만으로도 소비자의 긍정적인 행동의도를 유발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검증함에 따라 유튜브 뷰티콘텐츠의 영향력 또한 탐색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의의가 존재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학회-
dc.title유튜브(YouTube) 뷰티 인플루언 서 속성이 콘텐츠 태도, 제품 태도, 구전의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dc.title.alternative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 of YouTube Beauty Influencer Attributes on Contents Attitude, Product Attitude, Word of Mouth Intention, and Purchase Inten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심성욱-
dc.identifier.doi10.14377/KJA.2020.7.15.11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학연구, v.31, no.5, pp.117 - 142-
dc.relation.isPartOf광고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117-
dc.citation.endPage14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0914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유튜브(YouTube)-
dc.subject.keywordAuthor뷰티 인플루언서-
dc.subject.keywordAuthor콘텐츠 태도-
dc.subject.keywordAuthor제품 태도-
dc.subject.keywordAuthor구전의도-
dc.subject.keywordAuthor구매의도-
dc.subject.keywordAuthorYoutube-
dc.subject.keywordAuthorBeauty Influencer-
dc.subject.keywordAuthorContents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Product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Word of Mouth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Purchase Intention-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378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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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m, Sung W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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