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서비스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 결정 요인 연구Determinants of user satisfaction and the intention to use OTT services
- Other Titles
- Determinants of user satisfaction and the intention to use OTT services
- Authors
- 이준영; 전범수
- Issue Date
- Jul-2020
- 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Keywords
- OTT(over-the-top); technology acceptance model; OTT service satisfaction; the intention of continued use; OTT(Over-the-top); 기술수용모델; OTT 서비스 만족도; 지속이용의도
- Citation
- 한국방송학보, v.34, no.4, pp.116 - 14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방송학보
- Volume
- 34
- Number
- 4
- Start Page
- 116
- End Page
- 14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663
- ISSN
- 1229-0254
- Abstract
- 본 연구는 OTT 서비스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의 결정 요인을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OTT 서비스 이용자의 선호 장르, 기술수용모델 외생 변수들(주관적 규범, 인지된 비용, 심미성), 기술수용모델 요인들(인지된 유희성, 용이성, 유용성)의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대부터 40대까지의 OTT 서비스 이용 경험자 33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이용자 선호 장르들 중에 드라마, 예능․오락, 해외 시리즈가 OTT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나타났다. 둘째, 기술수용모델 외생 변수와 기술수용모델 요인들 간의 관계 검증 결과, 주관적 규범은 인지된 유희성, 용이성,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보였고, 인지된 비용은 인지된 유용성에 심미성은 인지된 유희성과 용이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술수용모델 요인들 간 관계 검증 결과, 인지된 유희성은 용이성과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인지된 용이성은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넷째, 기술수용모델 요인들 및 OTT 서비스 만족도 간 관계 분석 결과, 인지된 유희성을 포함해 용이성, 유용성 모두 OTT 서비스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OTT 서비스 만족도는 최종적으로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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