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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통 디자인 정체성에 관한 연구 -“Kaogong ji”(考工記)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Identity of Traditional Chinese Design Thinking -Focusing on the Kaogong Ji-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dentity of Traditional Chinese Design Thinking -Focusing on the Kaogong Ji-
Authors
송양한정완
Issue Date
Jun-2020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the Kaogong Ji (< 고공기> ); product design(제품 디자인); Chinese design thinking(중국 디자인 사상); identity(정체성)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6, no.2, pp.245 - 25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245
End Page
2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673
DOI
10.18208/ksdc.2020.26.2.245
ISSN
1598-6497
Abstract
현대 사회의 급속한 발전 과정에서 각 국가는 제품디자인의 경쟁을 통해 본국의 문화의 차이성 과 독창성을 구현한다. 중국 현대 디자인의 걸음마는 비교적 늦은 편이며 중국 디자인의 정체성에 관한 명확한 내용이없다.1) 이는 중국 제품의 디자인이 독창성을 지니지 못하게 하고, 디자인을 통한 중국 이미지의 본질을 실현시킬 수 없게 만든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중국 전통 고서 중 디자인관련 문헌인 <고공기>를 바탕으로중국 디자인의 정체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통 디자인 문헌 <고공기>에서 중국의 물건 만들기 사상을 조사하고,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FGI분석을 실시하여 정체성 및 물건의제조에 관한 사고과정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중국 디자인의 정체성에 관한 용어인 사람(人)을 근본으로 하는 철학사상, 실용주의, 생태주의, 철학사상의 유기적 요소, 미학주의, 유교, 도교, 불교의 삼교 합일정신, 감성적 철학사상, 변증대립 철학사상, 과학적 철학사상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고공기>에 대한 중국 전통 디자인의정체성 및 사상을 추출하였으며 이는 디자인의 중국화를위해 이론 기초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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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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