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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역사도서 증강현실 활용방안을 위한 만족도조사 연구- 청소년 독서 집중력 향상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atisfaction Survey for The Utilization of Augmented Reality of Mobile Historical Books- Focused on Improving Youth Reading Concentration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atisfaction Survey for The Utilization of Augmented Reality of Mobile Historical Books- Focused on Improving Youth Reading Concentration -
Authors
정다희송지성
Issue Date
Jun-2020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Mobile History Book Application; Augmented Reality; Improve Reading Concentration; 모바일 역사도서 어플리케이션; 증강현실; 독서 집중력 향상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8, no.2, pp.89 - 100
Indexed
KCI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89
End Page
1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690
DOI
10.18852/bdak.2020.18.2.89
ISSN
1738-0863
Abstract
청소년 시기에는 가치관이 성립되며 사회를 바라보고 비판할 수 있는 눈이 생성되므로 역사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학생들 중 증강현실이 적용된 역사도서를 경험한 경우는 없었다. 연구 목적은 모바일 환경에서 증강현실 책을 통해 집중력을 높이고 역사책의 흥미를 향상시키는 방향성을 찾고자 하는 데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역사도서 어플리케이션 환경에서의 증강현실로 한정하고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설문조사를 토대로 모바일 역사도서 증강현실의 필요성을 파악하여 역사적사건, 지역·지리, 인물정보 요소에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종이책과 증강현실이 적용된 책과의 비교 만족도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분석을 하였다. 만족도 조사 요인은 흥미도, 정보 전달력, 내용 이해도, 집중력, 관심도의 다섯가지 항목에 대한 것이었다. 역사적 사건 요소에 증강현실을 적용한 결과, 5.0 만점 중 4.6-4.7의 만족도를 나타냈고, 지역·지리 요소에 증강현실을 적용한 결과 4.6-5.0의 만족도, 인물 정보 요소에 증강현실을 적용한 결과 4.6-4.7의 만족도를 나타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구성 요소에 대한 증강현실 활용은 역사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와 독서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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