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따른 인게이지먼트와 광고 인게이지먼트의 관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비교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변혜민-
dc.contributor.author심성욱-
dc.date.accessioned2021-06-22T09:15:07Z-
dc.date.available2021-06-22T09:15:07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20-05-
dc.identifier.issn2005-261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71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따른 인게이지먼트 차이를 알아보고 인게이지먼트의 차이가 소셜미디어 광고 인게이지먼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따른 인게이지먼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요인인 자극성을 제외한 오락성, 방해성, 정보성, 사회작용성은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플랫폼별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오락성, 방해성, 정보성, 상호작용성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 유튜브는 인스타그램과 오락성, 정보성, 사회작용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유튜브와 페이스북은 오락성과 방해성, 정보성, 사회작용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따른 광고 인게이지먼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광고 인게이지먼트는 소셜미디어 자체의 인게이지먼트와 동일하게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유튜브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소셜미디어 인게이지먼트가 광고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과 플랫폼에 따른 차이를 알아본 결과, 오락성을 제외한 자극성과 정보성, 방해성, 사회작용성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 인게이지먼트가 광고태도와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을 때, 모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 광고 인게이지먼트가 광고태도와 광고평가에 미치는 영향과 플랫폼에 따른 차이를 알아본 결과, 인스타그램의 경우, 오락성과 정보성이, 페이스북의 경우는 방해성과 정보성이 그리고 유튜브의 경우는 모든 요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PR실학회-
dc.title소셜미디어 플랫폼에 따른 인게이지먼트와 광고 인게이지먼트의 관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비교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hip between Engagement with Social Media and Social Media Advertising: The Differentiating Role of Platform Type(Instagram, Facebook and Youtub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심성욱-
dc.identifier.doi10.21331/jprapr.2020.13.2.0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PR실학연구, v.13, no.2, pp.58 - 90-
dc.relation.isPartOf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58-
dc.citation.endPage9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9157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소셜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소셜미디어 인게이지먼트-
dc.subject.keywordAuthor소셜미디어 광고효과-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media-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media eng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media advertising effectiveness-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591572-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Sung Wook photo

Shim, Sung Wook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