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 증감이 시간타이밍 학습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Faded and Increased Feedback in a Temporal Timing Learning
- Other Titles
- Effects of Faded and Increased Feedback in a Temporal Timing Learning
- Authors
- 고지현; 고봄나; 한동욱
- Issue Date
- Feb-2020
- Publisher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Keywords
- faded feedback; increased feedback; temporal timing; 점감 피드백; 점증 피드백; 시간타이밍
- Citation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31, no.1, pp.41 - 5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 Volume
- 31
- Number
- 1
- Start Page
- 41
- End Page
- 5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753
- DOI
- 10.14358/KSSP.31.41
- ISSN
- 1226-685X
- Abstract
- 목적: 이 연구는 피드백 증감에 따른 시간타이밍 학습의 차이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하여 대학 생 30명을 점감 피드백 집단과 점증 피드백 집단으로 구분하여 각 집단별로 15명씩 나누어 컴퓨터 모니터에 제 시되는 시간 타이밍 목표 과제를 본 후, 최대한 정확하게 목표 과제와 일치하는 자판 누리기 과제를 수행하게 하 였다. 사전 검사, 습득 단계, 파지 및 전이 검사를 수행하였고, 모든 수행에 대해 상대적 타이밍 오차와 절대적 타이밍 오차를 산출하였다. 결과: 사전 검사에서 점감 피드백 집단과 점증 피드백 집단은 유사한 시간 타이밍 수 행을 보였다. 습득 단계에서는 분단에 따른 상대적 타이밍 오차와 절대적 타이밍 오차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 났으나 집단에 있어서는 상대적 타이밍 오차만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파지 및 전이 단계에서는 집단 에 따른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전이 분단 간 절대적 타이밍 오차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결 론: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점감 피드백 또는 점증 피드백 제시에 따라 상대적 타이밍 수행 변화를 다르게 발 생시킬 수 있지만 시간 타이밍 학습에 있어서는 유사한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 습 상황과 목표에 따라 점감 피드백 또는 점증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학습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진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PORTS AND ARTS > MAJOR IN SPORT CUL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75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