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피드백 증감이 시간타이밍 학습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Faded and Increased Feedback in a Temporal Timing Learning

Other Titles
Effects of Faded and Increased Feedback in a Temporal Timing Learning
Authors
고지현고봄나한동욱
Issue Date
Feb-2020
Publisher
한국스포츠심리학회
Keywords
faded feedback; increased feedback; temporal timing; 점감 피드백; 점증 피드백; 시간타이밍
Citation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31, no.1, pp.41 - 5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ume
31
Number
1
Start Page
41
End Page
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753
DOI
10.14358/KSSP.31.41
ISSN
1226-685X
Abstract
목적: 이 연구는 피드백 증감에 따른 시간타이밍 학습의 차이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하여 대학 생 30명을 점감 피드백 집단과 점증 피드백 집단으로 구분하여 각 집단별로 15명씩 나누어 컴퓨터 모니터에 제 시되는 시간 타이밍 목표 과제를 본 후, 최대한 정확하게 목표 과제와 일치하는 자판 누리기 과제를 수행하게 하 였다. 사전 검사, 습득 단계, 파지 및 전이 검사를 수행하였고, 모든 수행에 대해 상대적 타이밍 오차와 절대적 타이밍 오차를 산출하였다. 결과: 사전 검사에서 점감 피드백 집단과 점증 피드백 집단은 유사한 시간 타이밍 수 행을 보였다. 습득 단계에서는 분단에 따른 상대적 타이밍 오차와 절대적 타이밍 오차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 났으나 집단에 있어서는 상대적 타이밍 오차만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파지 및 전이 단계에서는 집단 에 따른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전이 분단 간 절대적 타이밍 오차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결 론: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점감 피드백 또는 점증 피드백 제시에 따라 상대적 타이밍 수행 변화를 다르게 발 생시킬 수 있지만 시간 타이밍 학습에 있어서는 유사한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 습 상황과 목표에 따라 점감 피드백 또는 점증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학습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진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PORTS AND ARTS > MAJOR IN SPORT CUL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 Ji Hyun photo

Ko, Ji Hyun
COLLEGE OF SPORTS AND ARTS (MAJOR IN SPORT CUL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