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수업에서의 ‘학습 포트폴리오’와 ‘학습 성취도’의 비교분석A comparative analysis of ‘learning portfolio and learning achievement level’ in Japanese class
- Other Titles
- A comparative analysis of ‘learning portfolio and learning achievement level’ in Japanese class
- Authors
- Seki ,Yoko; 이상옥
- Issue Date
- Dec-2015
- Publisher
- 한양대학교(ERICA캠퍼스)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 Keywords
- 자기평가; 학습 포트폴리오; 학습자중심교육; 내성; 학습 성취도; Self-Assessments; Learning Portfolio; Learner-Centered Education; Reflection; Learning Achievement Level
- Citation
- 비교일본학, v.35, pp.231 - 24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비교일본학
- Volume
- 35
- Start Page
- 231
- End Page
- 24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9301
- ISSN
- 2092-5328
- Abstract
- 교육학에서의 포트폴리오는 단순히 학습 성과물의 모음이 아닌, 학습 과정을 시각화하고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평가하는 자기계발 및 자율학습, 협동학습, 동기부여 등 학습자 주체교육에 필요한 요소를 갖춘 교수법이자 교수자의 교육이나 관리 등의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의 하나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학습자가 작성한 학습 포트폴리오가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 및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내용은 2010년도부터 도입한 학습 포트폴리오의 평가점수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평가점수를 비교하여 학습자의 성적에 영향을 주는 상관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의 기본실력과는 별개로 학습 포트폴리오를 성실하게 작성하는 것이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등, 학습 포트폴리오가 학습자의 이해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 > DEPARTMENT OF JAPANES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930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