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웨어 기반 스마트 미디어 콘텐츠의 사용자 플래져빌리티에 관한 연구A Study on User’s Pleasurability of Smart Media Contents Based on Humanware
- Other Titles
- A Study on User’s Pleasurability of Smart Media Contents Based on Humanware
- Authors
- 김성훈; 윤여경
- Issue Date
- Sep-2015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Humanware (휴먼웨어); Smart Media Contents Design(스마트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User Pleasurability (사용자 플래져빌리티)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1, no.3, pp.129 - 13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21
- Number
- 3
- Start Page
- 129
- End Page
- 13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9676
- ISSN
- 1598-6497
- Abstract
-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스마트 시대의 도래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 시켰다. 이로 인하여 21세기 이데올로기는 대중성과 다원주의가 강해져 사람의 다양성이더욱 인정되는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는 사람이모든 사회와 문화의 중심에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인간 중심인 휴먼웨어의 적용이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스마트 미디어 사회에서디자인 방향성 도출을 위하여 인간 중심의 휴먼웨어기반 스마트 미디어 콘텐츠의 효과적인 사용자 플래져빌리티 향상을 위한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인간중심의 휴먼웨어 패러다임과 이에 따른 사용자 플래져빌리티의 연계성 고찰을통해 휴먼웨어의 자원 활용기술, 사람 관계기술의 유형에서 사용자 플래져빌리티의 요소인 편의성과 유희성 향상을 위하여 스마트 콘텐츠 디자인 요소인 맥락적 이해, 활용적 용이, 시각적 심미가 미치는 영향을선호도 분석을 하였다. 사용자의 휴먼웨어 기반 스마트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선호도 조사 결과 전체적으로 3가지 요소 모두 비교적 높은 선호도를 나타냈으며, 자원 활용기술의 편의성과 유희성에서는 활용적용이와 시각적 심미가, 사람 관계기술의 편의성에서는맥락적 이해와 활용적 용이가, 사람 관계기술의 유희성에서는 시각적 심미가 매우 높은 선호도가 도출되었다. 이와 함께 연령, 성별에 따른 상이한 선호도를통해 향후 휴먼웨어 기반 스마트 콘텐츠 디자인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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