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Z세대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학문의 교육목표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Objectives of Communication Design Education for the Generation Z

Other Titles
A Study on the Objectives of Communication Design Education for the Generation Z
Authors
Choi, Albert Young
Issue Date
Sep-2015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Communication Design(커뮤니케이션 디자인); Design Education(디자인 교육); Generation Z(Z세대); Objectives of Education(교육목표)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1, no.3, pp.675 - 68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675
End Page
6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9698
ISSN
1598-6497
Abstract
세월이 지나면 사회가 변화하듯이 사회에 맞게 디자인도 변화해 왔고, 이에 디자인 교육도 발전하였다. 2000년도 초반에 태어난 Z세대는 기존 세대와 다른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다. Z세대는 정보기술 붐과 함께 유년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을 경험하여 신기술에민감하고 정보를 쉽게 정리하는 능력이 있어 학습 능력이 뛰어나다. 또한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하는 세대로 기본 2개국을 구사하고 해외 진출이 가능하다. 이런 Z세대의 본격적인 대학교육에 앞서 이들을 위한 대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세우기 위해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Z세대를 위한 교육목적은 Z세대 학생들이 미래에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고 그직종에서 평생 근무 할 수 있는 능력을 훈련시키는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Z세대 디자이너를 육성하는 데에 필요한 디자인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지 분석하고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현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교육을 조사하고 교육목표의 기능과 요소를 조사하였으며 Z세대 학생들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분야 교육경력 10년 이상의 교수 및 디자이너100명을 설문조사하였고 그 중에 60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총 18개의 질문을 통해 학연산 융합교육과국제화 교육 및 산학 네트워크 중심 교육이 Z세대 학생들에게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교육목표 수립요소인개인중심적 입장, 사회중심적 입장, 통합적 입장으로나누어 정리하였다. 이제 급변하는 기술과 사회의 인지를 바탕으로 디자인 학문은 바우하우스 교육 체계에서 벗어나 새로운 디자인 교육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결과가 불확실한새로운 것을 만들기는 어려움이 있지만, 디자인 교육과국가 디자인 인력 자원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하게 연구해 나아가야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이 디자인교육 발전에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Albert Young photo

Choi, Albert Young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