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스턴트 메신저 이모티콘 사용에 있어 20대와 장년층의 특성비교연구 -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of Those in Their Twenties and Elderly Citizens in Using Instant Messenger Emoticons - Centering on Kakao Talk Emoticons -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of Those in Their Twenties and Elderly Citizens in Using Instant Messenger Emoticons - Centering on Kakao Talk Emoticons -
Authors
이혜경고은영
Issue Date
Jun-2015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Mobile Massenger; The Elderly Citizens; Emoticon; 모바일 메신저; 장년층; 이모티콘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3, no.2, pp.145 - 156
Indexed
KCI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145
End Page
1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9769
DOI
10.18852/bdak.2015.13.2.145
ISSN
1738-0863
Abstract
현재 모바일 SNS 애플리케이션 중 인스턴트 메신저는 자신의 감정과 의견을 표현하고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인간관계적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가장많이 사용하는 인스턴트 메신저인 카카오톡의 기능 중 감성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이모티콘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발견하였다. 세대에 따라 이모티콘의 이용 특성과 이용 시의 정황과 맥락은 차이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20대 청년층과 50대장년층을 비교하여 사용자의 감성 표현 양상을 살피고 그 특성의 그 차이와 이모티콘이 어떻게 사용자의 감정을 표현하고 행동을 표현하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서 1차 기존의 선행연구를 연구하고, 2차 20대 청년집단과50대 장년층집단을 표적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을시행하였다. 3차 연구방법으로 카카오톡의 상업적 이모티콘을 제외한 기본 이모티콘 292종을 바탕으로 분류 설문지를작성한 후 1:1 심층면접법(1:1 in-depth interview) 형식으로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로 20대가 선호하는 이모티콘은 상대 대화자에게 이모티콘 사용자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동시에모바일 대화에서 응결성이 있는 스토리를 제공하는 확장표현으로서의 행동 표현적 이모티콘을 선호하는 반면 장년층은이모티콘을 단순 표현의 목적으로 사용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모티콘 GUI개발에 있어 20대에게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행위적, 스토리텔링적 이모티콘을 개발해야할 것이며, 장년층을 대상으로는 의미해석이 분명한 타이포가 포함된 이모티콘 개발이 필요할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과 차별화하여 20대와 장년층의 주요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 이모티콘에 관해 사용자 입장에서 어떤 특성으로 보이는지에 관한 차이를 비교연구함으로써 이모티콘 개발함에 있어 연령대별 특성 중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할지 상용 적 관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제공하는 데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h, Eun Young photo

Koh, Eun Young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