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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회의주의가 여성소비자의 뷰티 브랜드 구매에 미치는 영향:매체 간 비교를 중심으로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vertising skepticism andPurchase intention of beauty brandamong women consumers

Other Titles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vertising skepticism andPurchase intention of beauty brandamong women consumers
Authors
심성욱고아한김소중
Issue Date
May-2015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광고회의주의; 뷰티브랜드; Adverising Skepticsm; Beuty Brand
Citation
광고학연구, v.26, no.4, pp.7 - 35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7
End Page
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9794
ISSN
1225-0554
Abstract
이 연구는 뷰티브랜드 제품에 대한 여성소비자들의 광고회의주의가 자존감, 대인간영향력, 연령이 광고태도, 신뢰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매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2(연령: 성년/미성년) x 3(매체: TV/잡지/SNS) 실험설계를 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국내 여성소비자의 광고회의주의가 광고효과(광고신뢰도,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모두 부(-)적인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둘째, 광고회의주의에 대한 선행변인으로 개인성향인 자존감과 대인간 영향 민감성에 대한 영향력은 부(-)적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령에 따른 여성소비자의 광고회의주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매체유형과 광고회의주의 수준에 따른 광고효과(광고신뢰도,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를 분석한 결과, 각각의 매체는 광고회의주의에 따른 광고효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각각의 회귀값을 비교해보면 전체적으로 TV와 SNS보다 잡지에서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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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m, Sung Wook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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