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의 위기커뮤니케이션과 심정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이슬-
dc.contributor.author최윤형-
dc.date.accessioned2021-06-22T21:21:50Z-
dc.date.available2021-06-22T21:21:50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5-04-
dc.identifier.issn1229-286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010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의 위기 상황에서 발현된 공중의 심정(心情)이 위기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수도권 대학의 대학생 19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연구 결과, 공중의 심정은 사고 위기 상황보다 범죄 위기에서 더 높게 나타났으며, 위기 책임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과, 변명,동정 전략을 사용했을 때 심정은 두 위기 유형 모두에서 유의미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낮아진 심정은 전략수용성과 명성, 구전의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심정이 낮아질수록 전략수용성, 명성, 구전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위기커뮤니케이션에서 심정의 영향력에 대한 실무적, 이론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PR학회-
dc.title한국의 위기커뮤니케이션과 심정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Impact of 'Shimcheong' on Crisi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윤형-
dc.identifier.doi10.15814/jpr.2015.19.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홍보학연구, v.19, no.2, pp.1 - 21-
dc.relation.isPartOf홍보학연구-
dc.citation.title홍보학연구-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9344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SCCT)-
dc.subject.keywordAuthorShimcheong-
dc.subject.keywordAuthor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Crisis-
dc.subject.keywordAuthorCrisis responsibility-
dc.subject.keywordAuthorReputation-
dc.subject.keywordAuthor상황적 위기커뮤니케이션 이론(SCCT)-
dc.subject.keywordAuthor심정-
dc.subject.keywordAuthor문화-
dc.subject.keywordAuthor전략수용성-
dc.subject.keywordAuthor명성-
dc.subject.keywordAuthor구전의도-
dc.subject.keywordAuthor위기 책임성-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245788-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Yoon hyeung photo

Choi, Yoon hyeung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