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계열과 인문사회계열 학습자의 초급중국어 학습 실태 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한희창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21:22:34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21:22:34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5-04 | - |
dc.identifier.issn | 1229-554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0137 | - |
dc.description.abstract |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교사가 학습자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 교실 안에서 모든 학습자의 학습 성향을 다 고려할 수는 없지만 전공계열에 따른 보편적 특성이 존재한다면 이를 참고하여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학습 성과를 극대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데 언어 교사들은 대부분이 인문계열 학습자 출신으로 자신의 학습과정에서 접한 교수법이나 학습법 역시 인문계열 학습자의 특성을 갖기 마련이다. 때문에 언어교사들의 공학계열 학습자에 대한 이해도는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공계열이 다른 두 집단의 학습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 비교하여 해당 자료를 많은 교사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분석은 총 4단게로 진행하였는데, 먼저 약 4년간 누적된 두 집단 학습자의 초급중국어 성적자료를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비교하였고, 두 번째로 실험집단을 선정하여 두 집단의 학습환경실태를 비교한 후 학업성취도와의 영향관계를 비교하였으며, 세 번째 역시 또 다른 실험집단을 선정하여 두 집단의 중국어 학습동기를 분석 비교한 후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비교 분석하였고, 마지막으로 역시 또 다른 실험집단을 선정하여 질적연구 (관찰과 기록 인터뷰)를 통해 두 집단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중국언어학회 | - |
dc.title | 공학계열과 인문사회계열 학습자의 초급중국어 학습 실태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The Comparison of the Actual Chinese Learning Conditions between the Beginners in Engineering and in Liberal Ar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희창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중국언어연구, no.57, pp.225 - 254 | - |
dc.relation.isPartOf | 중국언어연구 | - |
dc.citation.title | 중국언어연구 | - |
dc.citation.number | 57 | - |
dc.citation.startPage | 225 | - |
dc.citation.endPage | 25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8922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专业系列、工业工程学系列、学习环境、学习动机、学习成果、教学定性研究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공계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학계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환경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의 질적연구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317771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