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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시의 김홍도 브랜드 개발에 대하여Brand Development of Ansan City Associated with Kim Hong-do

Other Titles
Brand Development of Ansan City Associated with Kim Hong-do
Authors
고운기
Issue Date
Mar-2015
Publisher
동아시아고대학회
Keywords
안산시; 김홍도; 브랜드 컨설팅; 단원미술관; 디지털 미술관; Ansan City; Kim Hong-do; Brand Consulting; Danwon Art Museum; Digital Museum
Citation
동아시아고대학, no.37, pp.31 - 58
Indexed
KCI
Journal Title
동아시아고대학
Number
37
Start Page
31
End Page
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0152
ISSN
1229-8298
Abstract
안산시는 1990년대에 김홍도 벽화사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조각공원 조성, 전시관 운영 등의 지역 고유 문화자산인 김홍도를 활용한 문화콘텐츠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김홍도가 안산의 대표 브랜드라고 하기에는 부족하다. 안산시가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자산(첨단산업도시)과 김홍도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이미지(천재화가, 미래지향정신)의 교집합을 찾아, 문화 산업도시로 포지쇼닝(Positioning)하기 위한 실질적인 컨설팅이 필요하다. 컨설팅을 위해, ‘안산시 브랜드 이미지 및 김홍도 관련성 조사 → 안산 소재 김홍도 관련 문화원형 발굴 조사 → 유사 브랜드 도시 사례 조사 → 컨설팅 밴드를 통한 김홍도 관련 브랜드화 전략 → 김홍도 관련 브랜드化를 위한 활성화 방안 → 안산시 브랜드화를 위한 홍보 방안’의 단계를 설계해 볼 수 있다. 이 설계에 따른 구체적인 컨설팅의 예로 단원미술관을 들었다. 안산은 단원 김홍도가 안산 출신인 데 대해 자신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 비록 그가 안산에서 지속적으로 거주하지 않았더라도, 안산이 그에 대해 강력한 소유권을 주장하여 이상하지 않다. 그런데 현재 단원미술관에는 정작 단원의 그림 진본이 없다. 이를 극복할 방안은 무엇일까?첫째, 디지털의 여러 방식을 활용한 전시관의 구성을 추진하는 일. 디지털 미술관의 개발은 현재 세계적인 추세이다. 진품의 구입에 드는 수고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둘째, 김홍도의 그림을 인문학적으로 해석하고 이와 관련된 체험적 요소가 구현되는 디지털 체험관의 조성. 방문객의 유대감을 진작시키는 이야기를 ‘내가 참여하여 완성하는 이야기’가 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하는 것이다. 셋째, 김홍도와 관련 있는 지역과 벨트를 맺고 교류하는 방법. 충북 괴산은 김홍도가 연풍 현감을, 경북 안동은 안기역 찰방을 지낸 인연으로 안산-괴산-안동의 벨트를 만들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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