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마트 소셜 콘텐츠의 효과적인 정보 디자인을 위한 TUI 내비게이션 연구 - 소셜 콘텐츠의 유형별 App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Effective Information Design of Smart Social Contents for TUI Navigation -Focused on Social Network Service App-

Other Titles
A Study on Effective Information Design of Smart Social Contents for TUI Navigation -Focused on Social Network Service App-
Authors
김성훈윤여경
Issue Date
Mar-2015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스마트 콘텐츠; 기부문화; 사용자 상호작용; Smart Contents; Donation Culture; User Interaction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1, no.1, pp.65 - 7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65
End Page
7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0154
ISSN
1598-6497
Abstract
최근의 미디어 환경은 스마트 기술과 디바이스를이용한 스마트 미디어 환경으로 진화하여, 사람들의정보 공유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사용자들의 집단지성을 이용한 다양한 스마트 미디어의콘텐츠 형태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App이 활성화되고 있다. 또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인터페이스 환경인 TUI가 보편적인 시스템 제어 방법이 되어 사용자의 Gesture를 이용하여 정보의 사용과 이동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App의 효과적인 정보 디자인을 위한 TUI 내비게이션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한다. 분석 방법으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App의 대표적인 사례를 선정하고스마트 인터랙션에서의 사용성 요소인 맥락적 이해성,활용적 용이성, 시각적 심미성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체계적인 분석을 위하여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자문회의와 포커스 인터뷰를 통해 사례별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5점 척도의 선호도 분석과 그에 따른 의견을 종합하였다. 분석결과 맥락적 이해성에서는 이미지 슬라이드의 활용, 시각적 단서제공, 일괄적인Gesture 사용이 도출되었고, 활용적 용이성에서는 퀵메뉴와 같은 서브 내비게이션 활용, 스크린의 확장성확보가 도출되었다. 시각적 심미성에서는 메타포와 텍스트의 활용과 컬러를 이용한 사용자 위치 정보 제공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정보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제작에 있어 기초 자료로 사용되길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G HOON photo

KIM, SUNG HOON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