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플래그쉽 스토어의 아이덴티티 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SPA브랜드중심으로-A Study on the Formation Elements of the Identity in Flagship Store -Focused on the SPA Brand-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ormation Elements of the Identity in Flagship Store -Focused on the SPA Brand-
Authors
이연지사영재김경숙
Issue Date
Feb-2015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플래그쉽스토어; SPA브랜드; 브랜드아이덴티티; 브랜드재인; 브랜드회상; Flagship Store; SPA Brand; Brand Identity; Brand Recognition; Brand Recall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6, no.1, pp.479 - 490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479
End Page
4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0176
ISSN
1598-8635
Abstract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기업들은 브랜드 이미지를 통한 아이덴티티 형성하는 주요한 요인인 ‘플래그쉽 스토어(Flagship Store)'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공간마케팅의 핵심인 플래그쉽 스토어 중 SPA브랜드를 중심으로 소비자에게 각인되는 플래그쉽 스토어 이미지의 아이덴티티 형성 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상업공간의브랜드 마케팅에서 플래그쉽 스토어를 통한 공간 디자인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방법은 소비자 리서치를 통해 조사·분석하기로 하며, 플래그쉽 스토어의 개념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형성 및 소비자 인지요인에 관한 이론고찰을 시행, 사례를 쇼카드로 제시 후 타겟층인 10대-30대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브랜드 회상과 재인의 비교분석을 통해 소비자 인지요인을 분석하였다. 결과는 플래그쉽 스토어가 소비자와 기업이 접점을 이루는 공간 마케팅으로 기억-연상 작용을 일으키는 이미지마케팅은 소비자에게 긍정적으로 인지하게 되어 브랜드의 이윤과 매출성장에많은 영향을 준다. 또한 실내디자인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인은 분위기, 색상, 조명으로 공간적 요소를 통해 얼마만큼 편안함과 쾌적함을 제공하는가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감성으로 공간을 인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플래그쉽 스토어가 브랜드 제품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정확한 타겟층의 니즈를 파악하여 공간요소, 조명, 색상 오브제, 가구 및 세부적인 요소들에 브랜드만의 독특한 문화적인 가치를 담아야 한다는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him, Ghyung Sook photo

Ghim, Ghyung Sook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