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PR효과 측정 및 평가 현황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미영-
dc.contributor.author백혜진-
dc.date.accessioned2021-06-22T21:23:47Z-
dc.date.available2021-06-22T21:23:47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issn1229-286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018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국내 조직이 PR효과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점검하기 위해 2005년부터 2014년까지PR협회 PR대상 수상작들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먼저 PR대상 수상작들의 상당수는 PR목표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었으며, 목표 중에서도 주로 행동과 관련된 목표를 제시한 경우가가장 많았다. 또한, PR대상 수상작들은 PR효과를 프로그램 아웃풋 차원과 조직 아웃컴 차원에서 평가하는경향이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아웃테이크와 프로그램 아웃컴 차원에서 평가하는 경향은 매우 낮은 것으로나타났다. 또한 PR대상 수상작들이 평균적으로 사용한 평가지표의 수는 약 10개였으며, 그 중 반 이상이 아웃컴 차원의 평가지표인 것으로 나타났다. PR효과를 측정 및 평가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조사방법으로는설문조사와 2차 자료가 가장 많이 사용된 반면, 내용분석은 가장 적게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조직성격 (기업/정부 및 공공기관/비영리 조직)에 따라 PR효과 평가차원과 조사방법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결과, 비영리 조직은 기업과 정부/공공기관에 비해 아웃테이크 평가를 그리고 기업에 비해 프로그램 아웃풋평가를 더 많이 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지난 10년간 PR효과 평가차원 및 조사방법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일부 조사방법을 제외하고는 PR효과 평가차원 및 평가방법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국내 PR업계에서 PR효과 측정 및 평가의 개선을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해 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PR학회-
dc.title국내 PR효과 측정 및 평가 현황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Public Relations Effectivenes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백혜진-
dc.identifier.doi10.15814/jpr.2015.19.1.32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홍보학연구, v.19, no.1, pp.327 - 354-
dc.relation.isPartOf홍보학연구-
dc.citation.title홍보학연구-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27-
dc.citation.endPage35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6411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R효과-
dc.subject.keywordAuthorPR효과 평가-
dc.subject.keywordAuthorPR효과 측정-
dc.subject.keywordAuthorPR대상 수상작-
dc.subject.keywordAuthorpublic relations effectiveness-
dc.subject.keywordAuthormeasurement-
dc.subject.keywordAuthorevaluation-
dc.subject.keywordAuthoroutput-
dc.subject.keywordAuthorouttake-
dc.subject.keywordAuthoroutcome-
dc.subject.keywordAuthorPR award winners-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240247-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ek, Hye Jin photo

Paek, Hye Jin
ERICA 커뮤니케이션&컬처대학 (ERICA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