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부가가치 기준 무역의 분석: 수상운송업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Korean Trade in Value Added Focusing on Water Transport Industry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Korean Trade in Value Added Focusing on Water Transport Industry
- Authors
- 이건우; 이민규
- Issue Date
- Mar-2014
- Publisher
- 한국해운물류학회
- Keywords
- 부가가치 기준 무역; 국제산업연관분석; 글로벌 가치사슬; 수상운송업; Trade in Value Added; Global Multi-regional Input-output Analysis; Global Value Chain; Water Transport Industry
- Citation
- 해운물류연구, v.81, pp.173 - 196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해운물류연구
- Volume
- 81
- Start Page
- 173
- End Page
- 19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3658
- ISSN
- 15988538
- Abstract
- 본 연구는 국제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부가가치 기준 무역을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2007년부터 2011년까지 WIOD의 국제산업연관표를 활용하여 국가 및 산업 단위의 부가가치 기준 무역의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글로벌 경제 위기의 영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수상운송업을 중심으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한다. 분석 결과, 2009년 우리나라 GDP의 해외 의존도가 타 국가와 달리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수요에 기반한 부가가치가 큰 폭으로 감소했기 때문이며, 우리나라의 내수 경제가 타 국가에 비해 글로벌 위기에 취약한 구조를 갖춘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부가가치 해외의존도가 99.5%에 이르는 수상운송업은 순수출 및 부가가치 순이입 측면에서 전체 산업 가운데 4위를 기록하는 등 수상운송업의 경제적 역할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글로벌 무역 패턴을 자세하게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수상운송업의 발전 방향을 수립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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