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확장된 기술수용모형(TAM)을 적용한 TV 건강 프로그램 시청의도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믿음-
dc.contributor.author서필교-
dc.contributor.author최명일-
dc.contributor.author백혜진-
dc.date.accessioned2021-06-23T00:24:09Z-
dc.date.available2021-06-23T00:24:09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4-12-
dc.identifier.issn1229-752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160-
dc.description.abstract국민소득이 증가하고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호모 헌드레드 시대가 도래하였다. 이에 따라 건강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의제로 부각되기 시작하였고 현재 건강과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가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특히 텔레비전 매체가 건강 정보원으로 선호됨에 따라 방송사들이 적극적으로 건강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으며 건강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건강 채널도 등장하였다. 이에 이 연구는 정보기술 이용행위를 설명하는 데 있어 이론적 유용성을 입증 받고 있는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새로운 TV 건강 프로그램을 시청하고자 하는 의도와 시청의도를 설명하는 다양한 외생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세 가지 주요 결과를 얻었다. 첫째, 건강에 대한 개인의 관심 정도가 크고, 건강 관련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클수록 TV 건강 프로그램을 쉽고, 유용하며, 재미있다고 느낀다. 둘째,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즐거움이 지각된 유용성과 정적인 영향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유용성과 즐거움은 건강 프로그램 시청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지각된 용이성은 유용성을 매개하여 시청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언론학회-
dc.title확장된 기술수용모형(TAM)을 적용한 TV 건강 프로그램 시청의도 분석-
dc.title.alternativeFactors Associated with Health-Specific TV Viewing Intention: Applicat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백혜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언론학보, v.58, no.6, pp.362 - 392-
dc.relation.isPartOf한국언론학보-
dc.citation.title한국언론학보-
dc.citation.volume58-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362-
dc.citation.endPage39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5086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health-specific TV-
dc.subject.keywordAuthorhealth consciousness-
dc.subject.keywordAuthorhealth literacy-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easiness-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usefulness-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enjoyment-
dc.subject.keywordAuthor건강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uthor건강 관심도-
dc.subject.keywordAuthor헬스리터러시-
dc.subject.keywordAuthor유용성-
dc.subject.keywordAuthor용이성-
dc.subject.keywordAuthor즐거움-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085833-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ek, Hye Jin photo

Paek, Hye Jin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