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가중치기반 차내 경고정보시스템 통합평가지표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주신혜 | - |
dc.contributor.author | 오철 | - |
dc.contributor.author | 홍성민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00:24:11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00:24:11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4-12 | - |
dc.identifier.issn | 1738-077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161 | - |
dc.description.abstract | 돌발상황에 대한 차내 경고 정보제공은 잠재적인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운전자의 적절한 회피행동을 유도하여 사고 발생시 사고심각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부적절한 경고정보를 제공할 경우 운전자의 부적절한 판단을 유도하여 위험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므로 운전자들이 경고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정보 제공유무에 따라 실제 운전자의 반응특성을 분석하고 차내 경고정보 시스템을 다각도에서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은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기준의사결정론을 적용하여 혼합가중치기반 운전자의 횡방향 및 종방향 주행안전성을 고려한 통합평가지표를 제시하였다. 가상주행실험을 통해 차내 경고정보 제공 전·후의 운전자 반응특성 변수를 추출하여 운전자 반응특성 평가지표를 선정하였으며, 최적의 운전자 반응특성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이 때, 횡방향 및 종방향 주행안전성을 모두 고려하기 위하여 다기준의사결정방법론을 적용하여 종합적인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다양한 유형의 경고정보제공시스템 도입시 운전자의 반응을 고려한 시스템 설계 및 도입에 따른 교통안전효과평가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ITS학회 | - |
dc.title | 혼합가중치기반 차내 경고정보시스템 통합평가지표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Comprehensive Evaluation Index for In-vehicle Warning Information Systems based on Mixed-Weigh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오철 | - |
dc.identifier.doi | 10.12815/kits.2014.13.6.010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ITS학회 논문지, v.13, no.6, pp.10 - 24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ITS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ITS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10 | - |
dc.citation.endPage | 2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4211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vehicle Warning Imformation system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Meth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xed-Weight | - |
dc.subject.keywordAuthor | Driving Simulat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Driver’s responsive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차내 경고정보시스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기준의사결정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혼합가중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상주행시뮬레이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운전자 반응특성 | - |
dc.identifier.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237403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