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가중치기반 차내 경고정보시스템 통합평가지표 개발Development of Comprehensive Evaluation Index for In-vehicle Warning Information Systems based on Mixed-Weights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Comprehensive Evaluation Index for In-vehicle Warning Information Systems based on Mixed-Weights
- Authors
- 주신혜; 오철; 홍성민
- Issue Date
- Dec-2014
- Publisher
- 한국ITS학회
- Keywords
- In-vehicle Warning Imformation system;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Method; Mixed-Weight; Driving Simulator; Driver’s responsive behavior; 차내 경고정보시스템; 다기준의사결정론; 혼합가중치; 가상주행시뮬레이터; 운전자 반응특성
- Citation
- 한국ITS학회 논문지, v.13, no.6, pp.10 - 24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한국ITS학회 논문지
- Volume
- 13
- Number
- 6
- Start Page
- 10
- End Page
- 2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161
- DOI
- 10.12815/kits.2014.13.6.010
- ISSN
- 1738-0774
- Abstract
- 돌발상황에 대한 차내 경고 정보제공은 잠재적인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운전자의 적절한 회피행동을 유도하여 사고 발생시 사고심각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부적절한 경고정보를 제공할 경우 운전자의 부적절한 판단을 유도하여 위험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므로 운전자들이 경고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정보 제공유무에 따라 실제 운전자의 반응특성을 분석하고 차내 경고정보 시스템을 다각도에서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은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기준의사결정론을 적용하여 혼합가중치기반 운전자의 횡방향 및 종방향 주행안전성을 고려한 통합평가지표를 제시하였다. 가상주행실험을 통해 차내 경고정보 제공 전·후의 운전자 반응특성 변수를 추출하여 운전자 반응특성 평가지표를 선정하였으며, 최적의 운전자 반응특성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이 때, 횡방향 및 종방향 주행안전성을 모두 고려하기 위하여 다기준의사결정방법론을 적용하여 종합적인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다양한 유형의 경고정보제공시스템 도입시 운전자의 반응을 고려한 시스템 설계 및 도입에 따른 교통안전효과평가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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