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에 대한 인식 및 프로그램 충성도가 지상파 오락 프로그램 평가에 미치는 영향: 개그콘서트, 무한도전, 런닝맨을 중심으로Determinants of Evaluation for TV Entertainment Programs with Product Placement
- Other Titles
- Determinants of Evaluation for TV Entertainment Programs with Product Placement
- Authors
- 박수경; 전범수
- Issue Date
- Dec-2014
- Publisher
- 한국지역언론학회
- Keywords
- PPL; 지상파 채널; 오락 프로그램; Product Placement; Terrestrial Broadcasting; Entertainment Program
- Citation
- 언론과학연구, v.14, no.4, pp.53 - 7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언론과학연구
- Volume
- 14
- Number
- 4
- Start Page
- 53
- End Page
- 7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519
- ISSN
- 1598-2653
- Abstract
- 본 연구는 PPL에 대한 인식과 프로그램 충성도,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이 지상파오락 프로그램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는PPL에 대한 기존 인식이 방송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회귀 분석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 평가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살펴본 결과, KBS개그콘서트 프로그램은 PPL에 대한 인식 및 프로그램 충성도 모두가 프로그램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PPL에 대한 인식이 개그콘서트 프로그램 평가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MBC 무한도전은 PPL에 대한인식이나 프로그램 충성도를 포함해 성별과 학력 등 인구사회학적 변수들이 공통적으로 프로그램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BS 런닝맨은 KBS 개그콘서트와 비슷하게 PPL에 대한 인식 및 프로그램 충성도 등이 런닝맨 프로그램평가에 더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개 지상파 오락 프로그램 모두 응답자들의 PPL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프로그램 평가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519)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