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엠넷아시안뮤직어워드(MAMA)의 현황과 과제The Status and Tasks of Mnet Asian Music Awards, MAMA

Other Titles
The Status and Tasks of Mnet Asian Music Awards, MAMA
Authors
김치호
Issue Date
Sep-2014
Publisher
인문콘텐츠학회
Keywords
MAMA; 음악; 시상식; 콘텐츠; 한류; K-Pop; 광고; 협찬; MAMA; Music; Award; Content; Hallyu; K-Pop; Advertising; Sponsorship
Citation
인문콘텐츠, no.34, pp.191 - 211
Indexed
KCI
Journal Title
인문콘텐츠
Number
34
Start Page
191
End Page
2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587
ISSN
1975-4469
Abstract
본 연구는 CJ E&M이 주최하는 엠넷아시안뮤직어워드(Mnet Asian MusicAwards, MAMA)의 현황을 살펴보고, MAMA가 글로벌 시상식으로 성장하기위해 요구되는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가장 큰 매출의 비중을 차지하고 시상식의 규모와 수준으로 연결되는 광고․협찬 매출의 극대화 방안을 심도 있게 살펴볼것이다. MAMA가 대표적인 글로벌 음악시상식인 미국의 그래미어워드(GrammyAwards)와 아메리칸 뮤직어워드(American Music Awards)의 규모로 또는 아시아 그래미로서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대표성과 권위가 확보되어야 하며 이에앞서 광고․협찬 매출의 확대가 이뤄져야 한다. 광고․협찬 매출의 확대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이뤄져야하는 전제 사항들이있으며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전략 및 목표가 수립되어야 하고, 구체적인 실행전략이 추진되어야 가능하다. 전제 사항은 개최시기, 장소 및 아티스트의 조기 확정이며 프로그램의 노출의 확대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광고․협찬을 받을 수 있는제원을 확대하고 다양한 마케팅 상품이 개발되어야 한다. 중장기 전략에서는 시상식으로서의 포지셔닝을 살펴보고 중장기 로드맵을 설정하며 한류 및 음악사업의생태계 구성으로의 적합성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실행 전략에서는 광고․협찬매출 확대 실행 전략과 더불어 부가매출 확대 전략이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해당 주제에 대한 사전 연구 및 문헌이 제한적인 관계로 논자는 최근 3회의MAMA 행사를 직접 준비하고 및 실행하며 경험하고 느꼈던 점과 해당 행사의여러 분야의 관련자들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현황을 분석하고 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방향이 해당 회사 또는 유사한 행사를 기획 중인 회사에서의미 있게 받아들여지고 실행되어 음악시상식의 매출확대는 물론이고, 한류콘텐츠의 글로벌화와 음악 산업 생태계의 균형 있는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본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 > DEPARTMENT OF CULTURE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enneth Chi Ho photo

Kim, Kenneth Chi Ho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 (DEPARTMENT OF CULTURE CONTENT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