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지털 에듀테인먼트로서의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 특성 연구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Interactive Infographic as a Digital Edutainment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Interactive Infographic as a Digital Edutainment
Authors
김민정송지성
Issue Date
Sep-2014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Digital Edutainment(디지털 에듀테인먼트); User Participation (사용자 참여); Interactive Infographic(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0, no.3, pp.101 - 11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101
End Page
1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595
ISSN
1598-6497
Abstract
인포그래픽은 기억에 남는 매력적인 방법으로 학습자에게 빠르고 간결하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훌륭한 학습 툴이다. 특히, 사용자의 직접적 참여가 가능한 인터랙티브 멀티미디어 요소 기반의 인터랙티브인포그래픽은 사용자가 정보를 스스로 탐색하고 조작하여 학습자의 신체적, 정신적 참여를 이끌어낸다는점에서 더 효과적인 교육 툴이 될 수 있다. 이에 본연구는 디지털 에듀테인먼트의 개념과 특성을 기반으로 인포그래픽의 학습도구로써의 가능성을 알아보고,사례 분석을 통해 디지털 에듀테인먼트로서의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의 특징 및 디자인 고려 사항 분석을목적으로 하였다. 디지털 에듀테인먼트의 핵심 요소는, 오락 요소로써의 엔터테인먼트, 교육, 그리고 참여를 통한 몰입이다. 이들은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의 주목할 만한 세가지 기능과도 일치한다(데이터의 시각화, 멀티미디어, 인터랙션). 따라서 멀티미디어 모드의 다양한 인터랙티브 요소들은 학습자의 직접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어 몰입을 강화시킨다. 교육도구로서의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이 필요한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학습세대의 변화, ② 시각화된 정보를 통한 흥미 유발, ③ 인터랙션을 통한 참여에 의해 정보 습득 능력 향상, ④ 웹기반 콘텐츠로서공유와 확산이 용이함, ⑤ 단시간 안에 접근과 사용이가능함, ⑥ 가장 최신 정보를 학습할 수 있다.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를 통해 정보를 처리하는 일련의 과정은 ‘언제어디서나 놀이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의디지털 에듀테인먼트가 목적과 부합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교육형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국내 교과과정에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의 내용이 포함된 사례들을 수집하여유형별로 구별하고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고려사항을제안하였다. 디지털 에듀테인먼트로서의 인터랙티브인포그래픽을 제작할 때는 첫째, 학습대상을 면밀히분석해야 하며, 둘째, 정보의 정확성과 정보전달의 목적을 염두 해야 한다. 셋째,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스토리텔링 내러티브 시퀀스를 계획해야 한다. 넷째, 학습자의 참여방식과 참여수준을 설정하는 것으로정보에 따른 적절한 인터랙션이 사용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장치와 교육내용과 학습자의 수준을고려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추구해야 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 에듀테인먼트의 유형 및 특성을기반으로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의 특성을 분석해보았다. 그러나 디지털 매체의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다양한 인포그래픽 사례들이 선보이고 있는 만큼 향후 연구에서 교육 내용별 적합한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위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I SUNG photo

SONG, JI SUNG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