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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패션산업에 나타난 유형별 컨버전스 숍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Convergence Shop by Type in Fashion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Convergence Shop by Type in Fashion
Authors
엄경희표재연
Issue Date
Sep-2014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Fashion+α(패션+알파); Convergence Marketing(융복합 마케팅); Fashion Convergence Shop(패션 융복합 매장)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0, no.3, pp.375 - 38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375
End Page
3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597
ISSN
1598-6497
Abstract
국내 패션업계는 장기 불황 속에서 몇 년간 정체현상이 지속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최근 실속형 소비, 스마트 쇼퍼 등 쇼핑방식이 진화하면서 합리적 소비 역시 크게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차별화된 접근법의 요구는패션매장과 생활 문화공간의 경계를 허무는 이종업계들과의 다양한 시도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컨버전스 마케팅의 정의 및 개념을고찰하고, 패션산업에 나타난 다양한 컨버전스 숍의유형을 분석함으로써 패션 마케팅 분야에서 브랜드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조사와 인터넷 자료조사를 통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패션 컨버전스 숍의 특성및 유형을 분석하였으며, 최근 눈에 띄는 세 가지 유형을 선정하여 패션브랜드에 나타난 컨버전스 숍 사례를 분석해 보았다그 결과, 국내 패션매장은 편집숍에서 진화하여 쇼핑뿐만 아니라 레스토랑, 카페, 가구, 갤러리, 서점 등의 기능을 겸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있어 이처럼 즐길만한 생활ㆍ문화ㆍ예술적 콘텐츠가 풍부한 매장은단순히 매장의 의미를 넘어 하나의 놀이, 휴식 공간이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접목한컨버전스 마케팅이 절실히 필요하며 이러한 컨버전스숍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슬로우 쇼핑과 원스톱 쇼핑을 가능하게 하였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의 체류 시간과 매출의 증대가 나타나며, 브랜드의 이미지가 더욱 강화되어 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오랜 시간 지속된 경제 불황속의 패션 시장에 컨버전스 마케팅은새로운 탈출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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