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페이스북의 이용동기와 이용효과의 차이, 긍정적·부정적 효과 결정요인: 2030대와 4050대의 페이스북 대인 네트워크 변화, 중독을 중심으로A Study on Dispositional Use Motives for Facebook and Its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 With a Focus on Changes to Interpersonal Networks on Facebook and Facebook Addiction among Users in the Age Groups of 2039 and 4059

Other Titles
A Study on Dispositional Use Motives for Facebook and Its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 With a Focus on Changes to Interpersonal Networks on Facebook and Facebook Addiction among Users in the Age Groups of 2039 and 4059
Authors
전범수이정기
Issue Date
Aug-2014
Publisher
한국소통학회
Keywords
dispositional use motive for Facebook; Facebook addiction; change to interpersonal networks; 페이스북 이용동기; 페이스북 중독; 대인 네트워크의 변화
Citation
한국소통학보, v.24, pp.112 - 14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소통학보
Volume
24
Start Page
112
End Page
1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613
ISSN
1598-7752
Abstract
본 연구는 20∼30대와 40∼50대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페이스북 이용동기를 파악하고, 이용동기와 이용량(이용빈도, 강도)이 긍정적 효과로서 대인 네트워크의 변화, 부정적효과로서의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페이스북 이용동기는 ‘오락 및사회관계 동기’, ‘자기현시 및 표현 동기’, ‘학습 동기’로 나타났다. 둘째, 20∼30대와 40∼50대의 페이스북 이용과 효과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오락 및 사회관계 동기는 20∼30대가, 학습 동기는 40∼50대가 높았다. 아울러 페이스북 이용 강도와 페이스북 이용 효과 중 대인 네트워크의 변화 역시 40∼50대가 높았다. 셋째, 20∼30대의 페이스북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변인은 자기현시 및 표현 동기, 이용강도였고, 40∼50대의 페이스북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변인은 연령(-), 자기현시 및 표현 동기, 학습 동기, 이용 빈도 및 강도였다. 넷째, 20∼30대의 대인 네트워크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학습 동기, 이용빈도 및 강도였고, 40∼50대의 대인 네트워크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오락 및 사회관계 동기, 자기현시 및 표현 동기, 이용빈도 및 강도였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페이스북의 긍정적효과를 극대화하고, 부정적 효과를 줄이기 위한 제언을 수행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n, Bum Soo photo

Chon, Bum Soo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