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금연정책관련 온라인 뉴스와 댓글 유형의 내용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좌보경-
dc.contributor.author백혜진-
dc.contributor.author서필교-
dc.date.accessioned2021-06-23T00:45:01Z-
dc.date.available2021-06-23T00:45:01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issn1229-286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630-
dc.description.abstract온라인 뉴스의 소비가 점차 증가하고, 공중은 댓글을 통해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댓글이 온라인 여론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금연정책’이라는 이슈를 선정하여 금연정책 관련 기사의 속성에 따라 댓글의 유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사의 속성 유목으로서 ‘뉴스 프레임’, ‘정보원’, ‘하위 주제’ 항목을 선정하였으며, 댓글 유목은 ‘이성·감성 댓글’, ‘정책지지 댓글’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첫 번째로 주제적 프레임 기사에서 감성 댓글의 빈도(63.5%)가 일화적 프레임 기사에서 감성 댓글의 빈도(48.8%)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둘째, 주제적 프레임 기사에서 정책지지 댓글의 빈도(33.5%)가 일화적 프레임 기사에서 정책지지 댓글의 빈도(23.8%)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뉴스 프레임의 유형(갈등, 인간적 흥미, 경제적 중요성, 도덕성, 책임)에서 정책지지 댓글의 빈도가 높은 프레임은 갈등프레임으로 나타났다(31.2%). 넷째, 전문적 정보원이 제시된 기사에서 정책지지 댓글의 빈도(36.0%)가 비전문적 정보원이 제시된 기사에 정책지지 댓글의 빈도(25.2%)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사의 하위 주제에 따른 정책지지 댓글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프레임과 정보원의 유형에 따라 정책 지지의 빈도가 달라지기도 하였지만, 전체적으로 정책지지 댓글의 빈도는 매우 낮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PR학회-
dc.title금연정책관련 온라인 뉴스와 댓글 유형의 내용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Online News and Comments about Anti-smoking Polic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백혜진-
dc.identifier.doi10.15814/jpr.2014.18.3.1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홍보학연구, v.18, no.3, pp.13 - 43-
dc.relation.isPartOf홍보학연구-
dc.citation.title홍보학연구-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3-
dc.citation.endPage4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0442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news-
dc.subject.keywordAuthorcomments-
dc.subject.keywordAuthorantismoking policy-
dc.subject.keywordAuthornews frame-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뉴스-
dc.subject.keywordAuthor댓글-
dc.subject.keywordAuthor금연정책-
dc.subject.keywordAuthor뉴스 프레임-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231708-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ek, Hye Jin photo

Paek, Hye Jin
ERICA 커뮤니케이션&컬처대학 (ERICA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