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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일간지의 발행·유료부수와 정부광고의 제도·운영·효율성 관계 연구A Study on Relationships between the Circulation size of Local Daily Press and Government Advertising System·Management·Effectiveness

Other Titles
A Study on Relationships between the Circulation size of Local Daily Press and Government Advertising System·Management·Effectiveness
Authors
홍문기이경렬이희복
Issue Date
Jul-2014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정부광고; ABC 협회;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역신문; 발생부수; 유료부수; 매체 기획; Government Advertising; Korea Audit Bureau of Circulations; Korea Press Foundation; Circulation Sizes; Paid Copies; Media Planning
Citation
광고학연구, v.25, no.5, pp.271 - 302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5
Number
5
Start Page
271
End Page
3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647
DOI
10.14377/KJA.2014.7.15.271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는 정부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지역일간지의 발행·유료 부수에 따른 효율적 정부광고 집행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논의들이 지적하고 있는 다양한 내용 중 법적/제도적 관점에서 쟁점이 되는 부분을 파악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제안됐다. 이를 기반으로 정부광고 집행과정에서 운영상의 특징 중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여러 나라의 정부광고 운영체계와 한국의 정부광고 운영체계가 어떤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는지 파악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정부가 전달하는 광고 메시지가 신문의 발행·유료부수에 따라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지 살펴봤다. 이는 주로 정부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간주되는 한국부수공사기구 (흔히 한국 ABC 협회)에 보고된 발행·유료부수 보고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여러 유형의 신문 중 정부의 광고 집행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파악된 지역일간지를 중심으로 지역신문의 발행·유료부수에 따른 정부의 광고 메시지 집행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분석해 정부의 광고 집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한계를 극복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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