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네티즌의 흥행 영화 리뷰에 포함된 감정 동사 이용 특성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지연-
dc.contributor.author전범수-
dc.date.accessioned2021-06-23T01:03:29Z-
dc.date.available2021-06-23T01:03:29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4-05-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500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에 대한 네티즌 리뷰를 중심으로 네티즌 리뷰에 사용된 감정 동사와 흥행 영화와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네티즌 리뷰의 특성은 첫째,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 모두 ‘재미있다’(한국:339회, 외국:452회)의 감정 동사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이는 네티즌들이 영화를 판단할 때 재미를 가장 큰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둘째,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에 사용된 감정 동사를 군집분석으로 살펴본 결과, 한국 영화는 재미를 기준으로 몰입이나 감동 등 감정적 동사를 기준으로 영화들이 군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국 영화는 재미있다와 없는 영화 등으로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title네티즌의 흥행 영화 리뷰에 포함된 감정 동사 이용 특성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ructural Analysis of the Movie Review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전범수-
dc.identifier.doi10.5392/JKCA.2014.14.05.08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4, no.5, pp.85 - 94-
dc.relation.isPartOf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85-
dc.citation.endPage9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7839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Expression-
dc.subject.keywordAuthorMovie Review-
dc.subject.keywordAuthorCluster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흥행영화-
dc.subject.keywordAuthor영화 리뷰-
dc.subject.keywordAuthor연결망-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416806-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n, Bum Soo photo

Chon, Bum Soo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