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혁신적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 활용이 브랜드 포지셔닝에 미치는 영향성 연구A study on effects of application of innovative media creativity activity has on brand positioning

Other Titles
A study on effects of application of innovative media creativity activity has on brand positioning
Authors
김성훈
Issue Date
Dec-2013
Publisher
한국디자인지식학회
Keywords
Media Innovation; Media Creativity; Brand Positioning
Citation
디자인지식저널, v.28, pp.111 - 120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자인지식저널
Volume
28
Start Page
111
End Page
1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9272
DOI
10.17246/jkdk.2013..28.011
ISSN
2092-7045
Abstract
산업의 발달은 사람들의 미디어 환경을 변하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된다. 스마트 미디어, 첨단 디바이스, 통신 기술 등의 발전은 혁신적 미디어를 만들어 냈으며, 이는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한 양질의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기업에서는 자사의 브랜드 포지셔닝을 위하여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를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포지셔닝의 효과적인 전략을 위한 혁신적 미디어크리에이티비티의 중요속성(차별화, 독창성, 적합성, 공감성)과 브랜드 포지셔닝의 속성(가치, 독특함, 적합성, 신뢰성, 지속성)에 대한 연관성을 확인하였다. 도출된 속성을 바탕으로 혁신적 미디어의 크리에이티비티 사례를 분석하여 브랜드의 이미지 형서을 위한 브랜드 개성과 포지셔닝에 대한 분석을 하여, 첫째, 기존에 경험해지 못한 경험의 제공, 둘째, 크리에이티비티를 활용하기에 적합한 환경, 셋째, 고객들이 브랜드에 대한 타 경쟁사와의 차별적인 포지션의 가능, 넷째, 다양한 융복합 환경의 결정체로 많은 분야에 적용의 용이함, 다섯째, 미디어 구현의 경제적 제반사항 필요에 의한 신뢰도 구축, 여섯째, 크리에이티비티 경험 유지를 통해 향후 브랜드 포지셔닝을 위한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는 분석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에 혁신적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의 활용은 브랜드 포지셔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G HOON photo

KIM, SUNG HOON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